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11살 여아 인데 발바닥에 사마귀가 생겼습니다. 그나마 ...

11살 여아 인데 발바닥에 사마귀가 생겼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게 걸어 다닐때는 아프지 않다네요. 하지만 건드리면 아주 아파합니다. 검색하니 치료과정이 많이 힘들고 아프다고 하는데 아이가 참을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좀 고통이 적은 치료 방법이 없나요?
현재 비염이 있어 치료 중이고 거의 나아갑니다. 비염 걸린 이 후 피부도 좀 안 좋아진것 같네요.


답변

Re : 11살 여아 인데 발바닥에 사마귀가 생겼습니다. 그나마 ...
김동하
김동하[전문의] 하늘호수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동하 입니다.

사마귀는 의외로 피부과에서 치료하는 흔한 피부질환 중 하나입니다. 아이가 발바닥에 확연히 보이는 사마귀가 있으니 신경쓰이시고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11살이면 초등학교 고학년에 진입하는 나이이므로 아이가 병변을 인지하고 치료를 한다는 것을 잘 이해할 수 있다면, 치료를 하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뜯어내거나 티눈고를 붙이거나 베루말용액을 바르는 것 등은 저는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교과서적인 치료 방법은 사마귀 병변을 없애기 위해 냉동요법을 시행하는 것 입니다. 물론 그 외에 다른 여러 치료 방법 등이 있습니다. 냉동요법을 시행하면 살을 애는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에 아이가 좀 힘들어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못견딜 정도는 아닙니다. 당연히 아이 눈높이에 맞춰 치료해야겠지요.

일단 아이가 자꾸 만지지 못하게 하세요. 자칫 손가락에도 번질 수 있습니다. 일단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현재 상태에 대해 피부과에 진료 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비염과 사마귀 감염은 관련은 없으니 그것 때문이라고 걱정하지 마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