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9살이구요 키156에53키로였는데 이번주 월요일부터 ...
19살이구요 키156에53키로였는데 이번주 월요일부터 다이어트를 시작해서 지금50.6이에요
지금이4일째인데 일주일동안은 운동은안하고 식단만 조절하고있어요
제가 다이어트하기전에는 기본2그릇에 간식엄청먹었었어요 근데 다이어트 시작하고부터는 반공기만먹어요 반찬은 나물위주로 이렇게 아침점심저녁을 먹는데 어제부터 계속 머리어지럽고 자고일어나면 아침에 배가엄청쪼이거든요ㅠㅠ
혹시 제가 밥을갑자기 줄여서그럴까요?? 운동도시작안했고 밥만줄인건데 어떡해야될지 모르겠어요ㅠ
답변
Re : 19살이구요 키156에53키로였는데 이번주 월요일부터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보통 다이어트 초반에는 근육과 수분이 빠지는 결과로 몸에 탈수증상이 발생합니다.
하루 수분 섭취량은 어떻게 되시는지요.
하루 2리터 이상의 충분한 수분섭취 후에도 위와같은 증상이 지속되는지 잘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먹는 양이 너무 적을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 영양결핍, 저혈당으로 인한 증상도 발생할 수 있지만, 현재 다이어트 4일 째라고 한다면 이는 대부분 탈수에 의한 증상으로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19살이구요 키156에53키로였는데 이번주 월요일부터 ...
이다연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다연 입니다.
현재 적어주신 식단을 보았을 때 너무 급격히 먹는 양을 줄이신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변비가 올 수 있고 손발 저림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기섭취 등 지방의 섭취를 갑자기 줄이시면 담낭에 무리를 주어서 오래 이러한 식단을 유지할 경우 담낭증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서 물론 식단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적은 양을 섭취하는 것보다 기본 3대 영양소가 균형있게 잡힌 식단을 섭취하시는 게 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본 2 그릇을 드셨다면 한 그릇으로 줄이시고 일반 쌀밥을 주로 드셨다면 현미나 잡곡이 들어간 것으로 바꾸시고 적당한 생선 또는 육고기를 꼭 섭취하십시오. 간식은 방울토마토나 고구마 등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대처하시면 변비도 예방이 되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지장이 없으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19살이구요 키156에53키로였는데 이번주 월요일부터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1. 감량기간을 길게 잡고, 식사구성과 식사량을 조절해보세요.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식품군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2. 식단 조절과 운동을 함께 실천해보세요. 갑자기 식사량을 줄이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적은 양을 섭취하더라도 체중에는 변화가 없을 수 있으니, 체지방량을 감량시키는 유산소운동과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근력 운동을 병행하시길 바랍니다. 운동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3. 음료의 경우 섭취하기가 쉬워 생각보다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됩니다. 아무것도 섞지 않은 생수를 마셔보세요. 충분한 물 섭취는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4. 생활 속에서 활동량을 늘려보세요.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여 올라가거나 정각에 맞춰 움직이기, 한 층 위에 화장실 사용하기 등을 실천해보세요.
5. 포만중추에 자극이 되는 시간은 20분정도가 소요됩니다. 식사는 여유를 가지고 식사하시길 바랍니다.
5. 아침은 8시, 점심은 1시, 저녁은 6시와 같이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정하여 섭취하고 이를 통해 폭식을 예방해보세요.
6. 음식의 조리법을 바꿔보세요.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대신 삶거나 찌는 조리법이 좋습니다.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추천 식품]
-탄수화물 : 정제되지 않은 곡류(현미, 귀리 등의 잡곡류), 고구마, 통밀빵 등
-단백질 : 달걀, 지방이 적은 어육류, 살코기 등
-지방 : 견과류, 유제품 등
-식이섬유 : 제철채소& 과일 등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
- 귀가길 버스 한 정거장 먼저 내려 걷기
- 귀가길 동네 한 바퀴 걷기
- TV보며 제자리 걷기
- 실내자전거 타기 30분 이상
- 계단 오르기 5층 이상
▶[실내에서 할 수 있는 근력 운동]
- 스쿼트 20회씩 3세트
- 런지 15회씩 3세트
- 브릿지 15회씩 3세트
- 버피테스트 20개씩 3세트
- 계단오르기 3층 이상
- 플랭크 60초씩 3세트
- 크런치 15회씩 3세트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30분 이상 빠르게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