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당뇨합병증으로 마악병증 심장질환 신장병 고혈압 피부염증 ...
당뇨합병증으로 마악병증 심장질환 신장병 고혈압 피부지요
새심한 답변 부탁드립니다염증 등으로 치료 주입니다
식단이 어려워 문의드립니다
지금 백미와현미를썩어 분말아로니아 티스푼하나넣어서 밥을 먹는데요
찰보리와 흑미도 먹어도되나요
신장질환 지금100정도 되는데요
그리고 어떤 음식을 먹어야 도움이되는지요
정말 너무힘이드네요 건강보조제는 어떤것이좋은
답변
Re : 당뇨합병증으로 마악병증 심장질환 신장병 고혈압 피부염증 ...
박종호
박종호[약사] 월드옵티마약국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박종호 입니다.
정말 많이 힘드시겠네요.
찰보리와 흑미는 조금씩 드셔도 되요. 그러나 혹시 섭취시 소화에 장애가 있거나 대변에 이상이 생기면 빼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로 인한 합병증은 혈액순환이 안되고 혈관이 좁아지다 보니 혈관이 제일 가느다란 눈이나 신장으로 합병증이 오게 됩니다. 따라서 혈당조절이 제일 중요하고요. 밀가루 음식, 단음식, 야식은 꼭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건강보조제는 혈당조절에 도움되는 크롬,마그네슘,효소등이 풍부한 효모제품과 말초 순환을 도와주는 오메가3등이 포함된 혈액순환에 도움되는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밀가루음식은 절대절대 입에 대지 마시기 바랍니다. 식습관과 운동요법 잘 하셔서 안정적인 혈당유지와 합병증이 더 진행되지 않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당뇨합병증으로 마악병증 심장질환 신장병 고혈압 피부염증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당뇨병은 당뇨병성 신경병증 또는 당뇨병성 신증, 망막병증, 혈관계 질환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식단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의 식사는 정상 혈당을 유지하고 표중 체중유지와 정상혈압, 정상 혈청 지질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특정 당뇨보조식품에 의존하기 보다는 일상 식이내에서 조절을 권장합니다.
먼저 혈당지수(glycemic index; GI)는 순수 포도당을 100이라고 하였을 때 섭취한 식품의 혈당 상승 정도와 인슐린 반응을 유도하는 정도를 비교하여 수치로 표현한 지수로 높은 혈당지수의 식품은 낮은 혈당지수의 식품보다 혈당을 빨리 상승 시킵니다. 대표적인 고혈당지수 식품(70이상)은 감자, 떡, 백미, 수박, 호박 등이 있고 저 혈당지수 식품(55이하)은 고구마, 오트밀, 우유, 사과, 채소 등이 해당합니다.
또한 당뇨환자의 식사시 고려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튀김이나 단 음식, 가공식품은 일반적으로 혈당지수가 높으므로 제한하고 가급적 자연 식품을 섭취한다.
2. 같은 식품이라도 날것으로 먹는 것이 좋으며 조리하거나 으깬 것은 혈당 지수가 높아진다.
3. 생과일주스보다는 생과일을 먹는다.
4. 설탕보다는 과일의 당분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해조류는 혈당지수와 열량이 매우 낮아 체중감량이 필요한 경우 도움이 된다.
6.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되도록 제한하는 것이 좋지만 먹게 된다면 식후 바로 먹기 보다는 3~4시간 정도 지난 후 혈당치가 떨어진 후에 따로 먹는 것이 적당하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