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기가 시판 과자, 빵 매일 먹으면..
SMART TAG : 건강증진

이제 24개월된 아기입니다. 편식을 하고 밥을 잘 먹지 않는 편이고 살이 잘 찌지 않고 말랐습니다. 그래도 두돌 가까이되니 요즘은 그럭저럭 세끼 밥을 어느정도 먹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몸무게가 영 늘지 않아 우유를 잘 먹었으면 해서 식사 사이에 하루 두번 우유를 먹일때 식빵+딸기쨈, 제과점빵(카스테라, 도넛, 밤식빵), 과자(바나나킥, 계란과자, 땅콩샌드 등) 와같은 간식을 같이 먹였어요. 우유를 잘 안먹었는데 빵이나 과자를 같이 주니 우유를 좀 먹더라구요. 그래서 계속 그렇게 먹이다보니 어느새 한달동안 매일 간식으로 빵, 과자를 먹였네요. 그 전에는 시판 과자는 줘본일이 없고 빵만 가끔씩 줬는데 한달 내내 이렇게 주고나니 후회가 많이 되어서요.
아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줬을지 많이 해로웠을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아기가 시판 과자, 빵 매일 먹으면..
하다현 하이닥 스코어: 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하다현 입니다.

아이가 어려서 부터 빵이나 과자를 먹었다면 밀가루에 의해서 장 환경이 좋지는 않을 것입니다.

지금부터라도 밀가루 섭취를 제한해주세요.

왜냐하면 아이 몸에 밀가루가 쌓이게 되면 곰팡이균이 피어나게 되고,

이 곰팡이균이 변비,설사를 유발할 뿐만아니라

나중에는 아토피를 앓을 경우가 큰데, 이것은 장내 독소가 밖으로 배출되기 위해

피부로 발현된 것입니다.

지금부터라도 빵이나 과자같은 간식 특히, 설탕이 들은 식품도 마찬가지이기때문에

밀가루,설탕같은 간식을 제한해 주시고,

부드러운 과일을 아이 개월수에 맞추어 주시거나, 정 거부한다면 쌀로 만들고 설탕이 거의 들어가지않은 빵을 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아기가 시판 과자, 빵 매일 먹으면..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가공식품의 가장 큰 문제점이 트렌스지방입니다.

트랜스지방이란 액체 상태의 불포화지방을 고체 상태로 가공하기 위해 수소를 첨가하는 과정(부분경화)에서 생성되는 지방을 말하는 것으로 쉽게 말하면 주로 인위적으로 만든 가공유지로 대표적으로 마가린, 쇼트닝에 많이 들어 있고, 이를 활용하여 만든 바삭바삭한 빵, 과자, 튀김, 가공초콜릿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트랜스지방은 포화지방산처럼 혈관을 막는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혈관을 청소해주는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보다 매우 나쁜 기름에 속합니다.


트랜스지방은 지방조직에 축적되어 지방대사를 막아 비만이 되게 하며, 체내에 산소와 영양분은 운반하는 적혈구와 에너지대사에 중요한 역할를 하는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떨어뜨려 암, 알러지, 당뇨병, 심근경생증, 동맥경화증, 뇌졸중의 발병률을 높입니다.


결국 버터보다 마가린이 나쁜이유는 인위적으로 만든 포화지방이기 때문입니다.

자연적으로 얻을 수 있는 버터와 달리 식물성기름에 화학적으로 수소를 첨가하여 경화시켜서 포화지방산의 성질을 만든 것이기 때문에 섭취시 체내에서 포화지방산보다 더 나쁘게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트랜스지방이 극소량 줄인 제품이라고 해도 그 속에 트랜스 지방은 존재 합니다.


<네이버지식백과 트랜스지방 참고>


* 참고

1. 영양성분표에서 0으로 표시된 경우, 1회 섭취량에 든 트랜스 지방이 0.2그램이 안 될 경우는 0그램으로 표시해도 되기 때문에 트랜스 지방이 0.19그램 들어 있어도 0그램이라고 표시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식품의 원재료명에 부분경화유, 마가린, 쇼트닝, 인공경화유가 적힌 제품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2. 영양소 기준치에 대해서

영양소 기준치란 일반인의 평균적인 1일 영양소 섭취기준량을 정해놓은 것으로 일반성인 기준이기 때문에 어린이일 경우 이보다 적게 섭취해야 합니다.


어린 아이일 수록 미각형성이 어른보다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싫어하는 맛으로 대표적으로 쓴맛, 신맛이 있을 경우, 잘 먹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입에 부드러운 음식을 더 찾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 때에 그 음식만 찾는다면 어쩔 수 없이 아이 성장을 위해서 주시는 것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머님께서 위와 같은 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은 몸에 좋은 건강한 빵은 찾아보면 시중에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 시피 시중에 파는 과자(바나나킥, 계란과자, 땅콩샌드 등)은 몸에 좋지 않으므로 어린 아기에는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가장 맛있게 느껴지는 맛이 짠만, 감칠맛, 단맛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의 성향을 고려해 보시어 음식을 조리하신다면 아기가 맛있게 먹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들어 아이들이 좋아하는 김의 경우 감칠맛과 짠맛이 자연스럽게 어울어진 음식의 한 종류라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어렵다면 시중에 파는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적합한 요리서적을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영양적으로 부족하게 먹이신다고 판단이 되신다면 24개월 아이에게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골고루 들어 있는 건강기능식품도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을 적절하게 사용하신다면 아이의 성장과 건강에 도움이 될꺼라 사료됩니다.

아이가 먹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또한 시중에 매우 다양하게 있으므로 대형약국의 건강코디네이터에게 상담 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아기가 시판 과자, 빵 매일 먹으면..
정승원
정승원[한의사] 경희아이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정승원 입니다.

아이한테 나쁜 음식을 준것은 아닌지 걱정되고 후회되시나 보네요. 하지만 아이에게 영양을 공급해 주고자 하는 엄마의 마음이기 때문에 너무 자책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말씀하신 음식들은 주로 밀가루 음식들인데요. 일반적으로 밀가루 음식들은 맛이 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하지만, 소화기에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식의 종류를 바꿔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우유를 안먹는 것이 걱정이신데 굳이 꼭 우유를 잘 먹어야 잘 크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잘못된 상식이고요. 우유는 먹고 탈이 나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꼭 우유를 많이 먹이려고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릴 때의 식사습관을 잘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식사 사이에 간식들을 계속 먹이고 있으신데 현재 아이가 밥을 잘 먹지 않는 편이라고 하셔서 아마 걱정되셔서 간식을 먹이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식을 지속적으로 식사 사이에 주시면 실제로 중요한 식사량이 줄어들어버릴 수 있습니다.

간식을 줄이고 밥을 먹는 식사 습관을 길러 주시면 좋습니다. 그것과 더불어 우선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많이 해주셔서 먹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줘야 합니다. 그러면서 영양이 균형잡힌 반찬들도 같이 먹을 수 있도록 지도해줘야 합니다.

아이들이 편식을 하고 밥을 잘 안먹을 때 원인이 실제로 위장기능이 약해서 먹는 양이 적을 수 도 있고, 그 밖에 체기가 걸려있거나 몸이 약해서 감기를 자주 걸리거나 해도 먹는 양이 적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먹는 양을 늘려주는 방법보다는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시고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시고, 치료가 필요하면 도움을 받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