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20세 여자 이고 159/50 입니다. 몇일전부터 감기 ...

20세 여자 이고 159/50 입니다. 몇일전부터 감기때문에 열이 있었는데 독감은 아닌걸로나왔습니다 지금은 열도 다 내리고 콧물과 기침이 심해져서 어제 병원에가 약을 받아와서 먹고 잤습니다 콧물색은 녹색인데요 어제 밤에 거울보닌깐 오른쪽 눈 흰자가 좀많이 빨개졌더라구요 근데 오늘 일어나서보닌깐 오른쪽눈알이 새빨갛게 변해있습니다. 눈에서 눈꼽대신 그녹색콧물나온게 보였구요 다시병원에가야하나요? 병원가면 어디로 가야하죠..? 아니면 시간지나면 괜찮아 지는건가요?


답변

Re : 20세 여자 이고 159/50 입니다. 몇일전부터 감기 ...
남귀현
남귀현[전문의] 함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남귀현 입니다.

혈압이 좀 이상하네요... 다시 측정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맥박수도 적어 주세요.

감기는 아니고 비염과 동반된 급성 부비동염으로 생각됩니다. 녹색 콧물은 감염된 세균이 만만한 놈이 아닐 가능성이 높아 보이게 합니다. 알레르기치료와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염과 장염, 결막염은 하나의 병으로 동시에 나빠지지만 환자분들은 대개 한 기간에는 하나의 증상만 호소합니다. 눈에도 이차 감염이 일어난 것으로 보이며 안과에 따로 가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알레르기내과나 호흡기내과 잘 보시는 분을 찾아보시고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릴 적부터 비염을 감기라고 배우면서 컸기 때문에 의사들도 대부분 비염과 감기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20세 여자 이고 159/50 입니다. 몇일전부터 감기 ...
정승원
정승원[한의사] 경희아이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정승원 입니다.

아직 어리시고 체격과 체중이 적당하신 편이라 몸이 전반적으로 약한 체격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체격과 약한 체질은 다르지면 체격적으로는 괜찮아보입니다. 감기가 며칠동안 지속되고 콧물, 기침이 심해져서 많이 힘드셨겠네요... 그래도 열이 좀 내려서 통증은 좀 덜하실 것 같습니다. 근데 눈이 많이 충혈되어 있고 증상이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섞여 있어서 걱정이 되실 것 같습니다

감기 증상은 크게 몸살 두통의 통증 - 재치기 - 콧물 가래 - 목통증 이렇게 다양한 증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사람들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감기가 발생하는 양상이 다르고 진행되는 순서도 모두 다릅니다.

현재 질문자 분께서는 열이 있다가 콧물 기침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콧물은 녹색으로 찐하게 나오고 눈도 충혈되었네요.

아마 해열제를 먹었기 때문에 표면의 열은 떨어졌을지 몰라도 아직 감기 바이러스가 몸속에는 있기 때문에 면역계와 바이러스가 서로 싸우면서 발생하는 열은 내부에 계속 쌓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열이 쌓이다보면 콧물도 끈적해지고 색깔도 누렇고 녹색으로 변해갑니다. 당연히 눈도 충혈되고 눈물도 찐뜩해지거나 심해지면 말씀하신것처럼 녹색콧물처럼 나올 수 있고요.

몸에는 면역력이 있기 때문에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괜찮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기간이 얼마나 길어질지 그 기간동안 불편감이 계속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빠른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실 것으로 보입니다.

한의원에서는 감기치료에 있어서 체질이나 증상을 고려해서 현재 상태에 맞추어 치료를 하기 때문에 질문자분께서 불편해하시는 누런콧물, 기침, 눈충혈 등의 증상을 빠르게 호전될 수 있도록 도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걱정되는 부분은 감기가 자주 걸리셨거나 감기가 한 번 걸리면 일주일 이상 오랫동안 지속되는 체질이시라면 단순 감기가 아니라 비염증상을 갖고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한 부분까지 확실하게 체크하셔서 잘 치료받고 어서 완쾌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