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동맥초음파 문의입니다

경동맥초음파 검사 결과

1. 우측 총경동맥 원위부에서 후벽에 1.3 mm 두께의 벽 비후가 관찰됨.

2. 좌측 내경동맥 기시부에서 전벽에 석회화가 관찰됨.


나이 73세 당뇨병 20년, 고지혈증 있는 제 어머니가 요새 이석증으로 어지러움을 호소함으로 염려되어 경동맥초음파 검사를 하였습니다. 검사결과 영상의학과 전문의의 유소견으로 상담이 필요해서 수원 건강검진센터에 내원했으나 그리 심각한 상황이 아니라면서 1~2년 후에 다시 검사할 것을 젊은 의사는 권유했습니다.

고 위험군(유소견)이라 판명되어 내원통보를 했으면서 정작 별 문제 없다는 답변이 영 의심스럽습니다. 경동맥내중막 두께가 1.1mm 이상은 위험하다고 알고 있는데 선생님의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추가질문: '내중막' 이라는 용어와 '비후'라는 용어는 같은 의미인지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경동맥초음파 문의입니다
전성호
전성호[전문의] 미래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성호 입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대부분 죽상동맥경화증이 합병증으로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석증으로 진단된 어지럼증 중에서도 대부분은 이석기관의 혈류장애로 인한 어지럼증인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중추성(혈관성 포함)어지럼증인지 말초성 어지럼증인지 감별이 중요하며 향후 혈관 관리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까운 신경과에서 진료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s 내중막비후 - 혈관은 내막 중막 외막이 있으면 내막과 중막의 두께를 한꺼번에 재서 비후(intima-media thickening)가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