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26살 여자 키는 163이구요 몸무게는 46정도예요제 ...

26살 여자 키는 163이구요 몸무게는 46정도예요
제가 안먹으면서 급격하게 살을 10키로 이상 3개월정도에 뺀후로 항문 위주에 가려움증이 하루에 한번이상 느껴지는데
병원가기가 항문쪽이라 좀그래서 참아왔다가 폰에 이런기능이있는걸 보고 질문합니다..


답변

Re : 26살 여자 키는 163이구요 몸무게는 46정도예요제 ...
류경무
류경무[전문의] 푸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류경무 입니다.

항문 가려움증은 특별한 원인이 없이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항문 질환이 동반되어 오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악화되거나 반복된다면 가능한 항문 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변은 어떠신지 궁금한데 변비가 함께 있다면 간헐적인 배변과 변이 단단해져 간혹 항문의 점막이 찢어지는 치열과 함께 가려움증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항문쿠션층의 혈관들이 늘어나 항문관 안쪽에 내치핵이 생기면서 통증 없이 가려움이 올 수도 있고 지금처럼 겨울에 추운 곳에 있다보면 항문주변 혈행의 변화로도 올 수 있으며 음주 자체로도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전엔 많았던 기생충의 가능성은 최근은 드문 경우이고 여자분의 경우 분비물과 함께 항문 가려움증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려움증은 우선 컨디션을 좋게 관리하시면서 좋은 배변 습관을 가지시고 음주나 무리한 일은 삼가시고, 섭씨 40여도 따뜻한 물에 약 5~10분 가량 좌욕하시고 그후에는 드라이어나 부드러운 수건으로 잘 말려 항문주변이 습해지지 않도록 관리하시면 대개의 경우에 좋아집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대로 원인이 있는 경우나 원인 없이 오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에 증상을 보아서 가능한 진찰을 받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에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