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손톱 중지가 출입문에 끼어서 손톱뿌리부분이 일부 떨어져 ...

손톱 중지가 출입문에 끼어서 손톱뿌리부분이 일부 떨어져나갔습니다.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몇차례 진료를 받았으나 손톱이라 꿰멜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딱히 드레싱말고는 해줄수 있는 것이 없다고 합니다. 내원하면 항생제 주사 및 처방 상처 소독 및 드레싱 교체를 해주시는데 손톱이 다시 자라지 않을까봐 걱정이됩니다. 현재 출혈은 멈췄고 통증도 크지않습니다. 손톱색이 변하지도 않았고 손톱밑부분의 살이 튀어올라와 있습니다. 손톱은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는데 정상적으로 복원되려면 다른 치료나 수술이 필요하지는 않은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손톱 중지가 출입문에 끼어서 손톱뿌리부분이 일부 떨어져 ...
류경무
류경무[전문의] 푸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류경무 입니다.

손톱이 자라나오는지 여부는 손톱 기질의 손상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기다리는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현재 다치신 이후로 회복이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손톱 기질이 살아 있다는 가정으로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치료를 받으셔야 하겠습니다.

특히 지혈이 되었다 하더라도 상처 부위에서 진물이 계속 나오면 피부가 없는 상태로 변하는 경우에 육아 조직(피부가 없는 조직으로 계속 자라남.)이 생기면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대개 충격으로 피부밑의 조직이 함께 다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통원 치료 기간이 긴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로서는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극적인 회복을 기대하기 보다는 염증이나 육아조직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면서 꾸준히 치료 받으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