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며칠전에. 남편이건강검진을받았는데요 나이 ...
안녕하세요
며칠전에. 남편이건강검진을받았는데요
나이는 55세이구요
간마GTP가. 500가까이가. 나왔습니다
현제. 당료가170정도. 되여서. 약을먹고있는데요
간마수치를낮추려면. 어떻게해야하나요
멕지말아야 할음식과. 먹어야하는 음식.
혹은약물기타좀 알려주세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며칠전에. 남편이건강검진을받았는데요 나이 ...
오호준
오호준[전문의] 이기훈내과의원
rGT
증가되는 경우
담즙 정체성 질환 (ALP 와 동반 상승)
- 500 이상 증가시: 간의 악성 종양 의심
음주
당뇨병, 비만, 갑상선 기능 항진증
약물 (타이레놀, 우울증약, 진정제, 한약등)
rGT 의 상승은
다른 수치 (AST, ALT, ALP, 빌리루빈, CPK, LDH) 와 같이 해석해야 합니다.
즉, 추가적인 검사(복부 초음파 또는 CT) 를 통해서 다른 질환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술을 드신다면 금주하시고, 약물 치료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며칠전에. 남편이건강검진을받았는데요 나이 ...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 간수치의 정상수치
GOT(AST) = 0~40IU/L
GPT(ALT) = 0~40IU/L
감마GT(GGT) = 남성 11~63IU/L, 여성 8~35IU/L
ALP(알칼리성 인산분해효소) = 20~130 IU/L
빌리루빈(Bilirubin) = 20~130 IU/L
간수치가 정상보다 높게 나오셨습니다.
간수치가 높은 원인으로는 비만, 약물사용, 간염과 같은 질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거나 간경변과 같은 질환 등 원인이 다양합니다. 간수치가 높아진 원인을 자세하게 아셔야 간수치를 떨어뜨리기 위해서 좀 더 효율적으로 조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치가 높으므로 건강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알콜섭취를 줄이시고 기름진음식, 인스턴트 음식제한 그리고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하시고, 순수한 단백질 섭취 비율을 평소 식단에서 증가시켜주시면 좋습니다.
식사조절이 어렵다면 간기능을 높일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보조적으로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간의 회복 또는 기능성을 올려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밀크씨슬 속 실리마린 성분으로 1정에 130mg 포함된 것.
식약처에서 간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고 인증된 바 있습니다.
2. 비타민B군 : 간대사 중 1단계 해독 수용화 과정을 도와 에너지 대사에 필요합니다.
비타민B군과 함께 콜린과 이노시톨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 콜린 : 항지방간인자,
- 이노시톨 : 식물에서는 콩과 효모에 존재하며, 간경변 치료약으로도 쓰입니다.
3. 맥주효모에 들어 있는 핵산
4. 항산화 비타민인 A,C,E 성분, 셀렌
5. 강황 또는 phytochemical(파이토케미칼 : 적피망, 노랑피망, 브로콜리, 포도등에 들어 있는 항산화 색소성분)
6. 우*사 제품 속에 우루소데옥시드콜산이 간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각 영양소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성별과 나이, 신장, 질병 유무에 따라 섭취 방법 또한 다를 수 있으니, 이를 잘 알고 있는 대형약국에 있는 건강코디네이터에게 방문 상담 후 자세한 섭취방법 조언을 얻으시면 좋습니다.
해외에서 수입을 하더라도 한국 식약처에서 안전성과 기능성을 인증받은 '건강기능식품' 표시가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국내에 정식으로 수입되지 않은 제품으로 소비자 주의가 요구됩니다. 온라인 등을 통해 구매하시거나, 섭취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건강코디네이터란? 건강상담전문가로서 대한민국 국민 모두 품질좋은 건강식품을 올바르게 섭취할 수 있도록 믿을 수 있는 건강상담을 통한 올바른 건강기능식품섭취 문화를 만드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