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이어트를 처음엔 유산소 운동만하다가 바빠져서 식사를 ...
SMART TAG : 건강증진
다이어트를 처음엔 유산소 운동만하다가 바빠져서 식사를 줄이고줄여 거의굶는다이어트로 바꼈는데 이번에 인바디 검사를 해보니 기초대사량도 1010으로 굉장히 낮게나왔고 근육량도 정말 부족하게나왔습니다. 체지방량은 29.3으로 높게나왔어요 신장152.1에 체중41.9kg이 나왔고요. 지금도 아침밥조굼에 점심도 정말 조굼 저녁은 단호박 한조각만 먹는데도 기초대사량이 낮아서 그런지 무게가 쪄요 조굼씩 먹는양늘리면서 운동을 해여할것같은데 학생이라 시간이 없어 단백질 쉐이크를 먹어 단백질이라도 보충하고자해요 그리고 잔티젠도 복용해 보려하는데 어떤가요?
답변
Re : 다이어트를 처음엔 유산소 운동만하다가 바빠져서 식사를 ...
김보연 하이닥 스코어: 22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보연 입니다.
굶는 다이어트를 할 경우 체내 근육량의 손실이 많습니다. 근육이 적어지는 것이 기초대사량 저하로 이어집니다. 기초대사량이 적어지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 소비되는 열량이 적다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남들과 같은 양을 먹어도 잉여 에너지가 많기 때문에 더 찌게 되는 것입니다.
아직 학생이신데 무리한 다이어트를 이미 하신 것 자체가 안타깝네요. 먹지않는 다이어트를 할 경우 성장에 필요한 여러 영양소들의 섭취를 못하게 되신겁니다. 이미 키 성장이 끝났다 하더라도 몸 안에서 성숙이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영양 섭취를 가볍게 여기셔선 안됩니다.
단백질의 경우 닭가슴살이 가장 우수한 급원입니다. 같은 무게 당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닭가슴살은 시중에 100g 단위로 진공포장 되어 작게 나오는 제품들도 많기 때문에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진짜 근력운동 심하게 하시는 분들이나 드시는 것이지, 일반 분들은 굳이 안드셔도 됩니다. 오히려 한꺼번에 고용량의 단백질이 들어오기 때문에 간이나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될 수 있으면 자연식으로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잔티젠도 드시고 싶으면 드셔도 되긴한데, 여성호르몬에 민감하신 분들은 복용을 주의해야합니다. 질문자님은 특히 체중도 적은 편이시고 지금까지 굶는 다이어트를 해 오셨으면 혹시나 생리불순이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민한 시기에 저런 건강기능식품을 먹는 것보단, 자연식을 드시고 운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시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우선 하루 세 끼를 규칙적으로 챙겨먹는 연습부터 하시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답변
Re : 다이어트를 처음엔 유산소 운동만하다가 바빠져서 식사를 ...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먼저 제일 큰 문제점은 운동량은 적으면서 굶는 다이어트를 한다는 점 입니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굶게 되면 우리 몸은 에너지가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고 에너지 고갈을 막기 위해 기초 대사량을 줄이면서 에너지 소모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끼니는 거르지 않고 일반식으로 바꿔주세요.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끼니를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과 같이 굶는 방법의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우리 몸에서는 음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에너지가 없으므로 생명 유지와 인체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 내기 위해 몸 안의 지방, 글리코겐, 단백질 등을 분해해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몸 안의 지방과 함께 근육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근육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어주신 인바디의 결과가 나오게 된거 같습니다.
또, 이런 식사패턴이 바뀌에 되었을 때 갑자기 들어온 식사에 더 많이 에너지를 비축해 두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요요가 오게 되는 것입니다. 기초대사량을 올리기 위해 포만감이 드는 음식으로 끼니를 거르지 않고 영양분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백질 쉐이크를 섭취하시는 것 보다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 계란 등의 섭취량을 늘리고 섬유질이 많은 야채나 과일 섭취량을 늘리는 일반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력운동을 병행해야합니다.
꾸준한 운동이 중요합니다. 근육량을 늘리기 위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은데, 근력운동은 탄수화물을 소모하고 유산소 운동은 탄수화물과 지방을 소모하기 때문에 먼저 사용되는 탄수화물을 없애기 위한 근력운동 후 유산소 운동으로 이어가는 방식이 좋습니다.
특히,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허벅지 근력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우리의 허벅지에 많은 근육이 모여 있기 때문입니다.
허벅지 근력운동으로 추천드리는 운동은, 스퀏, 런지 등이 있습니다.
3. 식전에 물 한 컵 마시세요.
식전에 마신 물 한 컵으로 우리의 몸이 포만감을 느끼고 공복감을 해소해 과식을 막아 줄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