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제가 온몸이 가려운지 일주일정도 되었는데요
원래 아토피 피부염이 있습니다
근데 유독 더 심해지고 온몸이 다 가려워요
환절기 때문일까요?
식습관을 바꿀필요가 있을까요?
제가 짜게먹는 편입니다
답변
Re : 제가 온몸이 가려운지 일주일정도 되었는데요원래 아토피 ...
박진미
박진미[한의사] 존스킨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진미 입니다.
원래 아토피가 있으신데. 최근 더 가려워지셨군요
가려움은 외부환경이나 몸이 건조할 경우, 더울 경우, 오염될 경우 심해지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가을 겨울철이 춥고 건조한 환경이라, 건조한 기후와, 실내의 더운 난방으로 인한 가려움 악화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실내난방은 쾌적한 정도로 춥지 않을 정도만 하시고, 물수건이나 빨래를 널어 실내습도를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외 몸더 건조하거나 덥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물을 많이 드시고, 샤워 후 보습로션 등으로 몸을 촉촉하게 해주시고, 맵고 짠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체열을 올려 가려움을 악화시키므로 담백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수면부족이나 과로, 스트레스는 피부로 열을 올리기 때문에 되도록 일찍 주무시고 과로와 스트레스도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 뿐만 아니라 모든 질병이 환경과 나의 생활, 먹거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평상시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환절기는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므로 잘 드시고, 잘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되었기를 바라며, 추운 겨울초입에 따뜻한 주말되시기 바랍니다.
답변
Re : 제가 온몸이 가려운지 일주일정도 되었는데요원래 아토피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여러가지 요인이있습니다 피부과전문의의 지침에따라 연과,복욕약처방지시에 따라주시고,
평상시 생활습관에서는 수분섭취하루2리터/밀가루,초코렛,x.금주해주시고,
야식섭취-주무시기3시간전 금식하시기바랍니다
또한 평상시 유산균,식이섬유소를 공복시 챙겨드시기바랍니다
기름지고 맵고짠자극적인음식-외식횟수등 조절해주시고 건강식위주로 규칙적인식생활로 관리해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