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시린이 치료 방법

안녕하세요.
10년 전 이에 금이 가서 갈아내고 크라운을 씌운 이가 1~2달 전부터 찬물이 닿으면 시리더니 최근에는 약간의 통증도 있습니다. 치과 두 곳을 방문해 상담한 결과는 크라운을 벗기고 신경치료 후 다시 만들어 씌우는 방법과, 크라운 위로 구멍을 뚫어서 신경치료하고 충전제로 막는 방법 두 가지로 나뉘네요. 비용 측면에서는 당연히 후자가 적게 들겠죠..
한편 생각하면 신경치료라는 목적이 같은데, 그 방법이 신경치료, 즉 결국은 신경을 죽이는 게 된다면 크라운을 벗기고 말고가 무슨 의미가 있겠나 싶습니다. 그렇다면 비용이라도 적게 드는 후자의 방법에 더 관심이 가게 되네요.
이 방법에 어떤 문제가 있을 수 있을까요?
참고로 엑스레이 사진으로는 특이한 소견이나 염증은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예측하기로 금이 간 이가 덮여 있었어도 속에서 금이 더 갔을 수도 있고, 치아 뿌리에 염증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하십니다.
인천이나 부천 쪽에 좋은 치과 추천 해 주시면 더 고맙겠습니다.


답변

Re : 시린이 치료 방법
정재용
정재용[전문의] 청량리연세휴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정재용 입니다.

현재 증상은 치수염으로 신경치료가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신경치료의 경우 기존 수복물을 모두 제거하고 시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물론 비용 등이 이유로 크라운 위에 뚫어서 시행하는 경우도 있으나 그 경우 내부의 문제점을 확인할 수 없고, 치료의 난이도가 증가하여 치료 실패율이 증가한다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치과 추천은 어렵고 주치의 선생님과 충분한 상의 후 진행하시면 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