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기초대사량과 칼로리의 관계
안녕하세요!
저는 키 168.5에 52kg이고
요즘 다이어트를 시작한 26살 여자입니다.
기초대사량은 제가볼땐 1200정도 웃돌거같구요..
스쿼트같은 간편한 맨몸운동을 집에서 하고있습니다..
제가 1000칼로리 웃도게 먹는데
이렇게 먹으면 불안하거든요..
오늘도
<불고기1인분, 보리밥 반그릇,김치>로 아침식사.
쿠키과자(총 칼로리300)와 우유를 먹었고
제처과일 홍시르 하나 먹었습니다.
900~1000칼로리정도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불안합니다.
1200-300~400kcal가 다이어트 kcal이라고 드었는데..
자 하고있는게 맞으까요
아님 조금 더 조절으 하까요 선생님!
(목표 무게는 47kg입니다. 마른 근육형 몸매가 되고싶어요.)
답변
Re : 기초대사량과 칼로리의 관계..
허인혜
허인혜[영양사] (주)더좋은 건강코디네이터(대전약국)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허인혜 입니다.
장기적인 식단조절에는 반드시 영양보충제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가족력 중, 고혈압과 당뇨가 있다고 하셨는데, 극단적인 저칼로리의 식단은 인슐린 민감도를 떨어뜨려 혈당조절을 불안하게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젊은 여성분인만큼, 영양불량이 우려됩니다.
드시는 식단에 있어서 GI지수(혈당지수)를 고려하여 식단선택에 참고하시면 더욱 좋은 식이요법이 되실 듯 합니다. 또한, 밥에 곤약을 넣어서 드신다던지(곤약밥) 채소섭취를 늘리시어 균형적인 식단조절을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말씀주신 식단에 대해서는 채소는 김치뿐이고..(과다섭취 나트륨과잉) 홍시는 당분이 굉장히 높은 과일입니다.
해조류는 포만감과 혈당조절, 빈혈에 유익한 음식이니 항시 즐겨드시면 좋습니다. 영양제로서는 스피루리나를 캡슐(분말)타입으로하여 식전에 물을 가득하여 복용하시면 과식방지와 포만감유지, 혈당상승 억제에 좋습니다.
종합비타민을 선택하시는 경우, 철분함량이 충분한지,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단백질)이 포함되어 있는지, 본인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충분히 포함되어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기초대사량과 칼로리의 관계..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다이어트는 잘 실천하고 계신가요?
▶[체중조절의 원리]
체중은 기초대사량(kcal)을 기준으로 섭취칼로리량과 소모칼로리량에 따라 조절이 됩니다. 쉽게 말씀드려 체중을 감량하고 싶다면 본인의 기초대사량(kcal)보다 적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시고, 운동과 같은 활동을 통해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하시면 되며, 또 체중을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본인의 기초대사량과 섭취하는 칼로리량을 동일하게 하시면 됩니다.
▶[체중감량 방법]
건강한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이러한 칼로리 계산법에 따라 식사량 조절과 운동이 필수입니다. 체중감량을 위해선 주 3-4회 이상, 일 30분 이상, 중강도 이상의 운동을 하시길 권장해드립니다. 유산소운동은 체지방을 태워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고, 근력운동은 근육량을 증가시켜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빠르게 걷기, 러닝, 줄넘기, 수영, 실내자전거, 등산 등
-근력운동: 스쿼트, 런지, 플랭크, 크런치, 가벼운 무게의 덤벨운동, 레그레이즈 등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프로그램 작성하여 드리니, 집에서 꼭 주 3회 이상 실천하시고 건강한 체중감량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스쿼트 20개X3세트
-런지 15회X3세트
-크런치 15회씩 3세트
-플랭크 60초씩 3세트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1.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공복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점심이나 저녁에 과식을 할 수 있으니 아침 식사는 최대한 거르지 않습니다.
2. 포만감이 높은 간식 섭취를 통해 전체 식사량을 줄여줍니다.(추천 식품 참고)
3. 포만중추에 신호가 전달되는 시간은 20분정도 소요되니,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4. 식사조절과 함께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고 체지방량을 줄여보세요.
▶[추천 식품]
-자몽 : 수분이 많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줍니다.
-견과류 : 체내에 좋은 콜레스테를 수치를 높여주며, 포만감을 주어 폭식과 과식 방지에 좋습니다. 하루 한 줌정도가 적당합니다.
-오이 : 칼로리는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체중감량에 좋습니다.
-삶은 계란 : 완전 식품으로 불리며 포만감이 높습니다.
------------------------------------------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