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제가 운동을 하고 있는중인데요 탄수화물도 많이 먹는것 ...
SMART TAG : 건강증진
제가 운동을 하고 있는중인데요 탄수화물도 많이 먹는것 같아서 줄이는데요 식이요법이 걱정 되요 (아침이랑 점심만 먹어요) 7시 지나면 아무것도 안먹고요
답변
Re : 제가 운동을 하고 있는중인데요 탄수화물도 많이 먹는것 ...
이채원 하이닥 스코어: 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채원 입니다.
탄수화물을 많이 드신다고 하셨는데, 어느 정도로 드시는지 적혀있지 않아 정확한 상담은 힘들것 같습니다.
탄수화물을 많이 드신다면 양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한꺼번에 탄수화물이 우리 몸에 들어오다보면 쓰고 남은 당은 우리몸에 중성지방의 형태로 존재하게 되고 바로 살이 찌는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나이 드신 분들이 고기를 많이 안드시지만 떡과, 고구마, 감자 등을 많이 드시기 때문에 살이 찌는 원인이 됩니다.
탄수화물도 종류를 바꿔서 드시면 당을 천천히 내기때문에 정제된 탄수화물보다 덜 찔 수 있습니다. 찹쌀에서 현미로 드시게 된다면 현미의 식이섬유소 그리고 씨눈에 있는 항상화물질도 드실 수 있고, 저작작용의 증가로 인해서 식욕통제 및 뇌의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운동 중 탄수화물은 고구마가 많을 것 같습니다. 빨리 드시지 마시고 최대한 1개를 많이 씹어 먹는다고 생각하고 시간을 재서 드신다면 무의식적으로 먹어서 많이 드시는 걸 방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드시는 양과 드시는데 걸리는 시간등 자세히 알려주시면 그에 맞는 답변 추가로 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제가 운동을 하고 있는중인데요 탄수화물도 많이 먹는것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운동과 식이요법을 하고 계시는군요~!
-------------------------------------------
▶[건강한 체중 감량 방법]
1. 과도하게 체중이 늘어난 경우 무릎 관절과 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유산소 운동으로 체중감량을 먼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상태로 줄넘기의 진행할 경우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으니 훌라후프와 같은 유산소 운동으로 체중감량을 먼저 진행하세요.
2. 과도한 식이조절과 운동은 신체에 무리를 주어 체중감량을 포기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길게 기간을 잡고 체중감량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식사 일기 작성을 통해 현재 자신의 식습관, 운동량, 생활 습관 등을 점검해보세요. 특히 폭식이나 과식을 할 경우 당시 상황이나 기분, 섭취한 음식의 종류와 양을 작성하여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3끼를 모두 먹는 것이 어렵다면, 5번으로 나눠서 소량씩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5. 과식이나 폭식을 했을 경우 체중감량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다음 식사량을 조절해보세요.
▶[예시 식단]
-잡곡밥 2/3공기, 된장국, 계란찜, 김치, 콩나물무침
-콩밥 2/3공기, 무국, 소고기버섯볶음, 샐러드
-현미밥 2/3공기, 삶은 살코기, 파프리카, 상추쌈
▶[체중감량 운동 방법]
쉽게 체지방을 감량할 수 있는 걷기, 조깅, 러닝, 실내자전거 타기, 줄넘기, 수영, 등산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추천해드립니다. 또한 이러한 유산소 운동이 아니더라도 어떠한 운동이 되었든 일 40분 이상, 주 3회 이상 운동을 매일 꾸준히 할 경우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으니, 흥미를 붙이고 오래 다닐 수 있는 운동을 찾아보시길 추천합니다. (ex 축구, 배드민턴 등)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빠르게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등
-운동 강도: 약간 힘들다, 옆 사람과 대화할 때 숨이 차다 라고 느껴질 정도
-운동 빈도: 주 5회 이상, 일 40분 이상
유산소운동의 경우 우리몸에서 체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최소 30분입니다. 따라서 체지방감량을 위해선 꼭 30분 이상 운동을 실천해주시길 바랍니다.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40분 이상 빠르게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