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축적된 에너지가 적은 것이 문제인가요 아니면 축적해놓은 것을 제때 못쓰는게 문제인가요?
SMART TAG : 건강증진

(여, 27, 162, 47)
대학원생이다보니 식사를 거르는 일이 많아 불규칙한 점심 후 저녁과 야식을 먹는 식습관이 생겼는데, 점심을 거르면 심하게 어지럽고 힘이 듭니다.
공복 후 12시간 이상이 지나면 어지럽고 16시간 이상이 되면 심장이 빠르게 뛰고 온 몸에 힘이 없어 걷지 못할정도가 됩니다.
저는 이런 것이 정상인줄 알았는데 같이 식사를 거른 사람은 멀쩡한걸 보고 의문이 들어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저보고 단식투쟁을 하라면 투쟁이 끝나기전에 죽을 것 같습니다. 축적된 에너지가 적은 것이 문제인가요 아니면 축적해놓은 것을 제때 못쓰는게 문제인가요?


답변

Re : (여, 27, 162, 47)대학원생이다보니 식사를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공복시간은 12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전날 저녁을 먹고, 다음날 아침을 굶고 점심을 먹는다고 할 때 본인은 당연히 점심을 밥을 먹을 것을 알고 있지만, 우리 몸은 언제 칼로리가 들어올지 알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공복시간이 12시간을 넘기다 보면, 우리 몸은 위기상황으로 느끼게 됩니다. 칼로리를 최대한 쓰지 않으려고 몸이 변한다는 것이지요. 지방은 최후의 보루로 남겨두기 위해, 체지방을 쓰는 것이 아니라, 우선 급한대로 근육이 빠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근육의 글리코겐을 분해해서 사용할때는 4분자의 물분자도 같이 분해되기 때문에 당연히 우리 몸에 탈수가 발생합니다. 탈수로 인해,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기력이 없고, 어지럽고 하는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최대한 12시간 이상 공복시간을 갖지 마시기 바라며, 충분한 수분섭취 또한 병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여, 27, 162, 47)대학원생이다보니 식사를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에너지고갈상태인데 공복은 12시간넘기지마세요 식사텀은 4~5시간유지 마지막저녁식사 아침까지는 12시간이상두지않는게 좋습니다
식사텀도 너무 길어질경우 중간에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고구마등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