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건강검질 결과 공복혈당이 140정도나왓습니다
그런데 전년도에 과음 이틀 후 건강검진으로 공복혈당이 121나와서 그런가보다 했는데 올해또 저렇게 나오네요.. 30대 초반 키180/ 86키로 입니다
평소 술자리가 많아 5년새 10키로정도 체중이 증가했습니다 이제부터 체중줄이고 식단조절하고 재검받아보면 결과가 달라질수있나요?
답변
Re : 건강검질 결과 공복혈당이 140정도나왓습니다그런데 전 ...
제석준
제석준[전문의] 건강제일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제석준 입니다.
체중 감량이 제일 중요합니다.
혈당은 주기적으로 체크해 보세요. 당뇨로 진행될 가능성이 많아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건강검질 결과 공복혈당이 140정도나왓습니다그런데 전 ...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체중감량과 식이관리로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자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무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건강검질 결과 공복혈당이 140정도나왓습니다그런데 전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당뇨병은 당뇨병성 신경병증 또는 당뇨병성 신증, 망막병증, 혈관계 질환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식단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의 식사는 정상 혈당을 유지하고 표중 체중유지와 정상혈압, 정상 혈청 지질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특정 당뇨보조식품에 의존하기 보다는 일상 식이내에서 조절을 권장합니다.
먼저 혈당지수(glycemic index; GI)는 순수 포도당을 100이라고 하였을 때 섭취한 식품의 혈당 상승 정도와 인슐린 반응을 유도하는 정도를 비교하여 수치로 표현한 지수로 높은 혈당지수의 식품은 낮은 혈당지수의 식품보다 혈당을 빨리 상승 시킵니다. 대표적인 고혈당지수 식품(70이상)은 감자, 떡, 백미, 수박, 호박 등이 있고 저 혈당지수 식품(55이하)은 고구마, 오트밀, 우유, 사과, 채소 등이 해당합니다.
또한 당뇨환자의 식사시 고려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튀김이나 단 음식, 가공식품은 일반적으로 혈당지수가 높으므로 제한하고 가급적 자연 식품을 섭취한다.
2. 같은 식품이라도 날것으로 먹는 것이 좋으며 조리하거나 으깬 것은 혈당 지수가 높아진다.
3. 생과일주스보다는 생과일을 먹는다.
4. 설탕보다는 과일의 당분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해조류는 혈당지수와 열량이 매우 낮아 체중감량이 필요한 경우 도움이 된다.
6.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되도록 제한하는 것이 좋지만 먹게 된다면 식후 바로 먹기 보다는 3~4시간 정도 지난 후 혈당치가 떨어진 후에 따로 먹는 것이 적당하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