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경찰시험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SMART TAG : 건강증진
경찰시험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6개월간 운동을 쉬었는데 10kg이상이 쪄서 다시 빼고 있는데
몸이 버티질 못해서 영양제 섭취와 함께 운동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섭취한 영양제는 종합비타민+오메가3+마그네슘을 먹고 있습니다. 여기에 밀크시슬, 비타민c, 히알루론산, 맥주효모를 먹을려고 합니다.
식습관은 아침 저녁은 고구마 2개 방울토마토 6개정도에 우유나 아몬드를 같이 섭취하구요. 점심은 대학가 근처 식당에서 먹고 있습니다.
혹시 여기서 잘못된 영양제나 식습관이 있을까요?
밀크시슬은 피로 때문에 먹을려고 하고 비타민씨는 피로+피부톤 개선, 히알루론산은 피부, 맥주효모는 피부+발모에 좋다고 해서 먹을려고 합니다.
답변
Re : 경찰시험 준비하는 학생입니다.6개월간 운동을 쉬었는데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물론 영양제를 복용하시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우리 몸의 건강을 생각할 때 제일 좋은 영양섭취는 당연히 균형잡힌 음식을 통한 영양분 섭취가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음식 섭취는 극도로 낮추면서 이에 따라 부족한 부분은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은 상당히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이지요.
현재 먹는 양은 너무 적고, 영양제는 많은 것 같습니다. 차라리 먹는 양을 늘리고, 그에 맞게 운동을 하면서 기본적인 영양제만 복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음식 섭취만 제대로 된다면 다이어트시 부족할 수 있는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등의 섭취만으로 충분합니다. 먹는 양을 늘리고 그에 맞게 운동량도 늘리시는 것은 어떠신지요. 물론 현재 수험생이기 때문에 운동을 많이 하기는 힘들 것으로 생각은 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질문자님의 방법으로 진행함에도 불구하고, 피로하고 탈모가 되고, 피부가 거칠해지는 이러한 증상이 악화되거나 지속이 된다면 진행중인 방법이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때에는 방법을 바꿔서 먹는 양을 늘리고, 운동량을 늘리는 쪽으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경찰시험 준비하는 학생입니다.6개월간 운동을 쉬었는데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체중감량 방법]
체중감량을 위해선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중강도 이상의 운동과 식사량 조절도 함께 하셔야 합니다. 하루 동안 소모하는 칼로리에 비해 섭취하는 칼로리가 많으면 체내에 에너지가 저장되고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운동뿐 아니라 식사량 조절에도 꼭 신경써주세요. 식사량 조절은 본인의 기초대사량(kcal)을 파악한 뒤, 운동과 같은 활동대사량을 더한 칼로리보다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시면 체중이 감량됩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건강한 식사방법]
1.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공복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점심이나 저녁에 과식을 할 수 있으니 아침 식사는 최대한 거르지 않습니다.
2. 포만감이 높은 간식 섭취를 통해 전체 식사량을 줄여줍니다.(추천 식품 참고)
3. 포만중추에 신호가 전달되는 시간은 20분정도 소요되니,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4. 식사량을 2/3로 전체적으로 줄입니다.
▶[추천 식품]
-자몽 : 수분이 많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줍니다.
-견과류 : 체내에 좋은 콜레스테를 수치를 높여주며, 포만감을 주어 폭식과 과식 방지에 좋습니다. 하루 한 줌정도가 적당합니다.
-오이 : 칼로리는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체중감량에 좋습니다.
-삶은 계란 : 완전 식품으로 불리며 포만감이 높습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
-유산소 운동: 빠르게 걷기, 러닝, 줄넘기, 수영, 실내자전거, 등산 등
-근력운동: 스쿼트, 런지, 힙 익스텐션(엎드려서 한쪽 다리 위로 들기), 레그 익스텐션(의자에 앉아 다리 펴기), 가벼운 무게의 덤벨운동, 계단 오르기, 버피테스트, 플랭크, 크런치 등
-운동 강도: 숨이 찰 정도(약간 힘들다~힘들다 강도)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체중감량을 위한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스쿼트 20개X3세트
-런지 15회X3세트
-크런치 15회씩 3세트
-플랭크 60초씩 3세트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30분 이상 빠르게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답변
Re : 경찰시험 준비하는 학생입니다.6개월간 운동을 쉬었는데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현재 만성 피로감으로 걱정이 많으시겠군요.
만성피로로 에너지가 필요한 사람은 비타민B의 섭취를 기존 권장량보다 5~10배 늘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B는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 결핍될 경우 만성피로나 만성질환, 뇌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B의 결핍은 원활한 포도당 대사를 방해하고 지방의 축적으로 인한 질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B는 바나나, 토마토, 시금치, 통곡물, 유제품, 돼지고기 등의 식품으로 흡수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식품으로 보충이 부족하다면 영양제로 보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