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신가능성 및 부정출혈에대해서

일단 저는 재작년에 다낭성난소증후군 진단받고 피임약 복용이 껄끄러워 복용하다 말고 반복하다가 5개월전부터 꾸준히 클래라 피임약 복용중입니다.

-복용 첫달과 둘째달에 부정출혈 있었고 셋째달에는 없었으며 넷째달 성관계후 1주일 정도 경과후 갈색혈 부정출혈이 있었구요 (약17일정도 복용중일때),
이번달은 9일째 약복용하는날 성관계(9/30)후 5일뒤(10/5) (약 14일째 복용중일때) 선홍색피가나와서 그다음날(10/6) 바로 산부인과 방문하였습니다.
성관계시 콘돔없이 질외사정했는데 남자친구 쿠퍼액양과 사정량이 좀 많은 편이라 중간에 안에서 샜을가능성이 없진 않습니다 ㅠㅠ

-상담해보니 성관계시 남성 성기가 자궁경부에 마찰이 되면서 나는 출혈일 수도 있다고 하여 암검사및 인유두종바이러스 검사 균검사 마치고 결과 기다리는 중인데 임신일까봐 너무 불안해서 잠을 못자겠습니당 ㅠㅠ

-피임약 복용중 시간오차는 2시간정도 자주 있었구요, 빼먹은 날은 하루도 없었습니다 ㅠㅠ 다만 성관계 당일부터 3일간 감기약을 복용하면서 항생제를 먹었는데 시간간격은 좀 있었구요, 출혈 전날인 10/4에 6시간정도 늦게 약을 먹었습니다..!

-암검사후 질정을 넣어주셔서 질정찌꺼기가 3일에 걸쳐서 피와섞어 나오다가 지금은 갈색혈만 나오는 중인데 색깔이 넘 진합니다 (변색깔처럼..) 약간 덩어리진것들도 보이고 냄새는 피냄새처럼 약간 비릿합니당

-그날 산부인과에서 티니다진정 처방해주셔서 먹고있습니다


이게 저의 현재 상황인데 일단
1. 임신가능성여부
2. 다른 질병가능성여부
3. 성병일 가능성
4. 부정출혈 원인

이 네가지가 가장 궁금합니다 ㅠㅠ 글이 두서가 없는점 죄송합니당ㅠㅠ 꼭 답변 부탁드릴게요 선생님!


답변

Re : 임신가능성 및 부정출혈에대해서
한지운
한지운[전문의] 진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그날 질초음파 및 모든검사를 다 했는데 경과를 지켜봐야겠네요 ㅠㅠ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그날 질초음파 및 모든검사를 다 했는데 경과를 지켜봐야겠네요 ㅠㅠ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지운 입니다.

2시간 이상의 오차기 있지 않았다면 임신가능성은 떨어집니다. 다만..항생제를 같이 복용하신 점이 좀 걸리기는 합니다. 항생제 종류에 따라 피임약의 기능을 높이거나 떨어뜨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피임약은 피임의 성공율이 90% 정도로 높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규칙적으로 피임약 드시면서 지켜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암검사와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결과를 보시는 것이 좋겠고, 초음파 검사 또한 하셨는지는 모르겠으나 하셨을 당시 다른 이상이 없다고 한다면 일단 암검사 결과를 지켜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른 질병여부는 검사하신 결과로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성병에 감염될 가능성은 성접촉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성이 있으나 성병으로 인한 증상은 출혈보다는 하복부 통증이나 질 분비물 증가 등의 증상이 주로 생기는 증상입니다.

부정출혈의 원인은 클래라를 늦게 복용한 것도 한가지 원인이 될수 있으며 (전날 6시간 늦게 복용) 물리적 마찰에 의한 출혈 또한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