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환절기 마다 몸살이 2주 이상 지속된지 오래되었습니다 ...

환절기 마다 몸살이 2주 이상 지속된지 오래되었습니다. 대략 10년은 더 된 것 같고, 1년에 2차례 환절기에 앓곤 합니다.
병원에 자주 갔었는데, 명확한 진단이 이뤄지지 않고 병원 마다 다른 처방을 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대체로 수액 맞거나 약을 처방 받아 올 때가 많았습니다.
이런 상황 자체가 스트레스라, 예방 측면에서 상담하니 특별히 주의 할 것은 없는 것 처럼 얘길 합니다.
직접 진단 받지 않고 어떤 처방과 상담은 어려우시겠지만, 이러한 경우 어떻게 예방 또는 대처를 하는게 맞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환절기 마다 몸살이 2주 이상 지속된지 오래되었습니다 ...
윤홍일
윤홍일[] 윤홍일
하이닥 스코어: 2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윤홍일 입니다.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과로로 인한 면역력 저하도 있을 겁니다.

체온 보온에 신경 써주시고,환절기는 우리 몸이 기온 변화에 적응하는 시기인데 몸이 적응하지 못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원기 부족이라고 생각됩니다.

규칙적인 식사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며 특히 뒷목이나 목을 감싸는 옷으로 드레스 코드를 맞추시고, 혹 땀이 많으신 체질이면 땀으로 기가 빠지면서 속이 차지고 찬바람에 몸이 노출되기 쉬우니 땀이 나는 것을 치료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원인을 스트레스나 외부적인 원인에서 보다 내 몸을 강하게 하는 방법을 찾으시는 게 답입니다.

환절기에 생강차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몸이 약하신 편이면 자양강장을 신경 쓰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환절기 마다 몸살이 2주 이상 지속된지 오래되었습니다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환절기마다 몸살이 걸리시는 것은 아무래도 면역력이 저하되어 새로운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력이 낮은 것으로 사료됩니다. 지속적인 체력을 증진시키는 운동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전신을 늘려주는 스트레칭과 심폐체력 향상과 전신의 순환을 촉진시켜주는 유산소 운동 및 근력운동이 적극 권장됩니다.

- 전신의 스트레칭:각 동작을 20초간 유지하고 3세트 반복합니다. 숨을 참지말고, 반동을 주지마세요.
전신뻗기 /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 한쪽 다리 들어 반대쪽으로 넘겨 허리 비틀기 / 업드려서 상체 뒤로 젖히기 / 고양이/말등 만들기 / 어깨 누르기 / 앉아서 허리 숙이기 / 앉아서 다리 벌려 대각선으로 허리 숙이기 / 발바닥 대고 허리 앞으로 숙이기 / 다리 교차하여 앉아서 허리 옆으로 늘리기

평지를 속보로 걷기 - 주 5-7일(최소 30-40분)
- 숨이 약간 찰 정도로 빨리 걸어주세요.

부위별 근력운동 (주 3일)
1. 누워서 양 무릎 세우고 반만 윗몸 일으키기 20회 3세트
2. 누워서 양 무릎 세우고 대각선으로 반만 윗몸 일으키기 20회 3세트
3. 누워서 양 무릎 세우고 엉덩이 들고 멈추기 15초 3세트
4. 누워서 양 무릎 세우고 한발을 편 상태에서 엉덩이 들고 멈추기 15초 3세트
5. 벽에 기대서 기마자세 (책상다리 : 무릎이 90도를 유지하고 발목보다 전방으로 나오지 않게 주의) 15초 3세트
6. 벽에 등을 기대고 발가락을 올렸다가 내리기 15회 3세트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ㅇ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