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음식을 먹고나면 소화가 잘 안되고 요즘들어 배가 나옵 ...
음식을 먹고나면 소화가 잘 안되고 요즘들어 배가 나옵니다 ㅠ
답변
Re : 음식을 먹고나면 소화가 잘 안되고 요즘들어 배가 나옵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소화불량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답니다.
만약 증상이 오래 되셨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위염이나 위궤양, 위암등 위와 관련된 질환에 의해 생길 수 있으며 위와 관련된 질환 외에도 담낭이나 간질환, 당뇨병, 고지혈증등에 의해서도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특별한 질환이 없는 상태에서도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런 경우의 소화불량을 기능성 소화불량이라고 합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증은 지난 1년간 3개월 이상 소화불량이 지속적이거나 재발하는 경우와 함께 위내시경 검사에서는 특별한 이상이 없는 경우를 말하는데, 보통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신경과민 등이 있을 경우에 잘 생기며 불규칙적인 식사습관이나 자극적인 음식 섭취, 불면증등에 의해서도 기능성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도 일시적인 위장장애로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고 활동량이 줄어들면 위장이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로 인해 몸이 겪는 스트레스등으로 인해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에 도움이 되는 추천 식품]
-매실:매실은 유기산이 풍부해서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소화 능력을 정상적으로 만들어 줌
-생강: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성분과 단백질 분해 효소가 많아 소화불량과 설사에 효과적
-호박:당질이 풍부해서 흡수가 잘 되며 체내의 주요 영양소의 기능을 촉진시키고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줌
-양배추: 위의 점막을 강화하고 손상된 위를 재생시켜주는 효과가 있음
-무:디아스타아제라는 효소가 들어 있는데 이는 당분의 소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함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답변
Re : 음식을 먹고나면 소화가 잘 안되고 요즘들어 배가 나옵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일시적스트레스에 의한건도 있지만 자극적인음식,몸에 맞지않는음식등에의해 거부반응일경우등 여러가지이유가 있을수있으므로,
장기지속되는경우도 있기때문에 검진하기시바랍니다.
장면역력증진을 위해 유산균을 섭취하시면서 평상시 음식으로는 일단, 너무 차가운음식,자극적인음식은 피하시고 국이나 물에 밥말아먹는시간도 피하시기바랍니다.
커피,녹차,오렌지주스,코코아x/밀가루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