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46세의 남성입니다. 키170cm 체중 65kg 이며 ...
SMART TAG : 건강증진

46세의 남성입니다. 키170cm 체중 65kg 이며 체지방 13.7% bmi 22.7 입니다.
그런데 골격량이 2.8kg으로 관리가 필요하다고 나오는데 관리방법이 궁금합니다.
평소 주2회 피트니스센터에서 1회 평균 1.8시간 정도 바벨과 덤벨을 중심으로 근육운동 및 복근강화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무릅이 아주 조금 힘들기는 합니다.
칼슘제를 복용하는 정도로 골격량 관리를 하면 될까요? 전문가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46세의 남성입니다. 키170cm 체중 65kg 이며 ...
민혜연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민혜연 입니다.

체성분 분석결과를 볼때 현재 상태를 유지만 하셔도 상당히 양호한 결과입니다.

아침에 무릎이 아픈 것은 골격량의 문제라기 보다는 무릎 인대나 주변 근육의 근력 문제일 가능성이 더 커보입니다. 피트니스에서 하는 체성분분석은 보통 전류를 통해 간접적으로 계산하는 수치이므로 체성분의 변화치를 보는데에는 유용하나 절대치를 보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골격량이 부족한지는 병원에서 골밀도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더 정확하며, 성인 남성의 경우 골밀도가 부족한 경우는 잘 없지만 만일 평균보다 낮은 수치로 나오신다면 칼슘 및 비타민 D를 보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46세의 남성입니다. 키170cm 체중 65kg 이며 ...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근비대에 적합한 운동은 해당 부위의 최대근력의 70% 중량으로 8~12회를 반복해 3~5세트를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몸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초기에는 40~60% 정도의 중량으로 가볍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이 늘어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중량을 늘려 고중량 저반복의 형태가 필요하며 세트 간 휴식시간은 1분 내외로 합니다. 부상 예방과 근성장 및 피로물질 제거 등의 효과로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직후에는 흡수가 빠른 탄수화물(초콜릿, 바나나, 포도주스 등)을 섭취하여 근육 분해를 막고 1시간 이내에 단백질 섭취로 근육 생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