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혈당수치와 중성지방이 높습니다키 157cm에 몸무게 ...
혈당수치와 중성지방이 높습니다
키 157cm에 몸무게 65kg 입니다
집안내력에 당뇨가 심하구요
병원을 다녀와서 당뇨약과 중성지방 낮추는
약을 받아왔습니다
식이요법으로 어떤걸 먹어야되며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과 혈당수치 낮추는 음식이
궁금합니다
혈당이 많이 높고 중성지방이 많이 높으면
양파즙 같은건 먹으면 안되는건가요?
고기는 아예 못 먹는건가요?
답변
Re : 혈당수치와 중성지방이 높습니다키 157cm에 몸무게 ...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1. 단 음식을 끊다시피 하세요. 설탕, 꿀, 올리고당 등 음식 첨가물도 줄이세요. 특히 짜고 매우 외식음식은 단순당이 많이 들어갑니다. 과일주스 갈아마시거나 제철 과일 많이 먹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2. 밀가루를 끊으세요. 밀가루는 설탕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국수, 과자, 빵, 라면 등등입니다. 통밀, 호밀은 괜찮습니다.
3. 흰쌀 줄이세요. 잡곡, 현미 드시기 바랍니다.
4. 일주일에 180분이상, 한번에 40분 이상 유산소 운동하세요. 너무 힘들게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3분정도 하면 약간 땀나고 숨차게 하세요. 빨리 걷기, 자전거, 수영, 줄넘기, 계단오르기, 등산 다 좋습니다.
5. 고기는 포화지방(상온에서 굳느 기름) 적은 고기 드세요. 등심, 갈비살, 삼겹살은 포화지방 덩어리입니다. 사태, 홍두깨, 안심, 돼지 뒷다리 등 기름 적은 부위로 드세요.
양파즙을 드신다고 해서 혈당이 많이 오르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당뇨에 특효도 아닙니다. 무엇이든지 몸에 좋다고 해서 한 가지를 갈고, 즙내고, 우려서 먹는 것은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혀가 즐거운 음식 치고 몸에 좋은 음식이 없습니다. 이제는 달고 부드러운 음식보다는 질기고 거친 음식으로 바꿔 보세요. 혀로 느끼기 보다는 오래 씹으면서 느끼는 질감과 향으로 깊은 맛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혈당수치와 중성지방이 높습니다키 157cm에 몸무게 ...
김수옥
김수옥[영양사] 영양컨설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수옥 입니다.
우선 혈당수치와 중성지방이 높고 당뇨도 걱정이 되신다면 체중감량이 먼저 일 거 같습니다. 체중 5키로 빼도 이런 수치들이 변화를 하기 때문입니다.
당뇨는 생활습관병이라고 할 만큼 올바른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부적절한 식사, 움직이지 않는 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이런 것들이 수치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생활 습관
1. 과식을 피하고 적절한 체중유지를 유해 알맞게 먹습니다.
2. 3끼니를 가능한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드시고 영양소가 골고루 균형잡힌 식사를 합니다.
3. 잡곡밥을 섭취하시면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어 좋습니다.
4.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매끼니 드실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5. 가능한 싱겁게 드시고 천천히 드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생활 습관
1. 과식, 고지방, 고칼로리음식을 먹는 습관
2. 과일이라고 방심하시고 많이 드시는 습관
3. 단순당이 섭취하시는 습관(사탕, 믹스커피 등)
4. 자극적이고 조미가 많이 된 음식을 드시는 습관
5. 한 번이니까 괜찮겠지 하는 생각으로 드시는 습관
생활습관 먼저 바꿔보시는 게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혈당수치와 중성지방이 높습니다키 157cm에 몸무게 ...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혈당을 조절에 도움을 주는 방법은 체지방 감소와 근육량 증가입니다.
따라서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에 적합한 유산소 강도는 심폐지구력 최대능력의 50~70% 사이고 30분 이상 60분 이내가 좋습니다.
체감으로는 옆사람과 무리없이 이야기 할 수 있는 정도이고 땀이 송글송글 맺히는 정도입니다.
빈도는 주 4~7회 지속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은 최대근력의 50~60%정도 무게로 한 세트 15회 가량 반복하실 수 있도록 하고
전신을 골고루 할 수 있도록 하며 주 2~3회 운동이 추천됩니다.
운동을 하실 때는 저혈당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혈당 수치가 운동 전 70이하이거나 300이상이면 운동을 하지 마시고
운동시에는 반드시 동반자와 함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환자라는 인식표를 반드시 지참하시고 위급시 섭취한 캔디나 단당류의 간식을 지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