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41세 남자 키180 몸무게 793주전부터 통풍진단 ...
41세 남자 키180 몸무게 79
3주전부터 통풍진단을 받아 약을 먹고 있습니다
통증은 많이호전 됐지만 여전히 발가락 끝부분과 엄지발가락 측면에 미세하게 얼얼 합니다 아침 보다 저녁이 더 심한편입니다
음식조잘보다 걷기나 줄넘기운동을 하고싶은데 괜찮을 까요?
통풍에 좋은 정보 부탁합니다
답변
Re : 41세 남자 키180 몸무게 793주전부터 통풍진단 ...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격한 운동은 오히려 요산이 축적되어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수영이나, 요가 또는 발과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는 가벼운 산책을 좋으나, 줄넘기 운동은 권하지 않습니다.
질문자님은 과체중으로, 통풍은 체중관리도 중요합니다. 건강관리에 힘쓰셔서 완쾌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41세 남자 키180 몸무게 793주전부터 통풍진단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통풍의 경우에 지켜야 되는 운동, 식이에 대해 정리해 드립니다.
1. 식이
-저 퓨린 식이(내장이나 육류 안 들어간 음식): 채소, 과일, 감자, 우유, 치즈, 계란, 곡류 등을 섭취함
-수분 공급: 하루에 2000-3000ml 마심.
-술은 금할 것(특히 맥주는 더 위험)
-체중 감량 (지방질이 낮은 식사를 함.
2. 식생활 실천 사항
-과식을 피하고 적정 체중을 유지
-단백질은 두부, 달걀, 우유, 살코기, 흰 살 생선 등을 이용하여 섭취
-저지방 유제품, 채소류, 과일류를 적절히 섭취
- 충분한 수분 섭취
-초기에는 무리한 운동, 등산은 피할 것.
3. 퓨린 함량에 따른 식품의 분류
1)제1군(퓨린 함량:0-15mg): 먹어도 되는 음식
- 계란, 치즈, 우유, 곡류(오트밀, 전곡은 제외), 빵, 대부분의 야채, 과일, 설탕
2)제2군(퓨린 함량: 50-150 mg): 회복 후에 먹어도 되는 음식
-흰 살 생선(도미, 농어, 넙치, 가자미, 대구, 명태, 복어 등을 흰 살 생선이라고 부릅니다)
3)제3군(퓨린 함량: 150-800 mg): 피해야 할 음식
-내장(신장, 간, 지라, 신장, 심장, 혀, 뇌 등), 민물(섭) 조개, 육즙, 거위, 정어리, 청어, 멸치, 메주, 효모, 베이컨, 고등어-등 푸른 생선(참치, 정어리, 고등어, 꽁치, 청어 등은 적당량 복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