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한달전에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대요ㅜ
한달전에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대요ㅜㅜ LDL이랑 중성지방은 정상이에요 어떻게 식단을 유지해야되죠?
답변
Re : 한달전에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규칙적인 운동과 불포화지방산의 섭취를 통해서 수치의 호전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오메가-6 등의 불포화지방산의 섭취는 HDL 수치의 상승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영양제로 나와있는 것을 섭취하셔도 되며, 하지만, 육류, 등푸른생선, 등의 섭취를 통해서도
수치의 상승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역시 HDL 수치의 상승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꾸준히 운동도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특별히 HDL 수치를 높여주는 운동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만성 음주 습관 역시 HDL 수치의 상승을 보이기는 하지만, HDL 수치의 상승을 위해서 음주를 권하지는 않습니다.
HDL 상승 측면으로는 이로운 점이 있다 하더라도, 건강이 좋지 않은 영향이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한달전에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HDL 콜레스테롤이 낮아서 걱정이시군요!
관련해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방법
1.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자전거타기, 수영처럼 심장 박동수를 높여주는 운동을 매일 20-30분동안 꾸준히 해주세요.
이때 운동의 강도보다는 지속시간이 중요합니다.
2. 체중 감량
비만은 HDL 콜레스테롤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다른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질문자님께선 1~2kg의 감량을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도움이 되는 음식]
1. 단일불포화지방산: 총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주지 않고 HDL 콜레스테롤수치를 높일 수 있음
: 카놀라유,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 등
2. 나이아신: 비타민 B3인 나이아신 섭취를 늘리면 HDL 콜레스테롤을 약 15~35% 정도 높힐 수 있다.
: 바지락, 굴비, 계란, 볶은 땅콩, 살코기, 아보카도, 말린 자두, 무화과 등
3. 수용성 식이섬유소: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
: 과일, 채소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답변
Re : 한달전에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혈액 성분에서 검출되는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저밀도 지단백)은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입니다. 체계적인 운동과 식단 관리를 통해 예방 및 개선이 가능 함으로 지금 부터라도 충실히 수행 하신다면 좋은 성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운동부족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간이 축적이 될 경우, 지방간, 간경화, 간염, 간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성지방의 농도에 따른 위험도
150 mg/dL 미만 = 정상
151 ~ 199 mg/dL = 경계치
200 mg/dL 이상 = 높음
--------------------------유의조치(신체적 특성, 신체적 기능에 따라 위험수준이 상이함)
500 mg/dL 이상 = 약물치료(급성췌장염의 위험을 낮추기 위함)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운동방법으로는 유산소 활동과 무산소 활동을 같이 병행 하시기 바랍니다. 유산소 활동은 30 ~60분 가량 지속할 수 있는 운동강도를 설정하여 걷기, 속보, 달리기, 사이클과 같은 형태로 운동을 시행하시고, 무산소 운동은 근력운동으로 웨이트 운동을 권해 드립니다. 웨이트 운동은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운동이며, 운동종목도 다양하게 구성되 어있습니다. 또한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과 신체적 체력수준을 맞추어 운동이 가능함으로 질문자님에게 맞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답변
Re : 한달전에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문의하신 내용 답변드립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HDL-콜레스테롤로 혈관 건강을 위해서 적당히 질높게 유지해야하는데 1.유산소 운동을 1주일에 150분이상하기 2. 폴리코사놀 섭취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폴리코사놀이 풍부한 식품으로 사탕수수를 비롯해 쌀겨, 녹차 등 대부분 식물에 폴리코사놀이 있지만 쿠바산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이 자국 국민들에게 실제로 사탕수수속 폴리코사놀을 무상으로 제공한 결과 콜레스테롤 수치개선에 대한 임상 데이터가 있어 특히 쿠바산 사탕수수로 만든 폴리코사놀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 위해 오메가 3지방산이 풍부한 들기름, 아마씨유, 등푸른 생선류(고등어, 꽁치, 연어 등), 견과류(아몬드, 호두, 해바라기씨 등), 잎이 많은 채소류(냉이, 미나리, 아욱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등푸른 생선인 고등어나 삼치등을 구워 드시거나 견과류를 하루 한줌 정도 보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