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이낳고 몸이 너무안좋아져서 물어봅니다

25살 여자 165 65키로
안녕하세요 아이낳고 몸이 너무안좋아져서 물어봅니다 ㅜ
1.양쪽골반에 통증이있습니다
2.앉으면 1분도 못앉겠습니다 허리가 너무아퍼서 누워있거나 걸어다니거나합니다
3.담이너무 잘걸립니다 어깨 등 허리 너무잘걸립니다
4.요즘들어 육교나 높은곳 또는 걸을때 흔들리는 느낌을 받습니다 지진이 난것처럼 움직입니다
5.하루종일 너무피곤하고 기운이안납니다
6.사소한일에도 쉽게 화가끓어오릅니다 아기한테 너무 화냅니다
현재 아기는 11개월이며 모유수유하고있고 흡연하면안되지만 스트레스가 너무심해 하고있습니다ㅜ
밥은 세끼챙겨먹으며 고기종류와 쌀밥 한끼정도는 야채챙겨먹고있으며 캔커피를 하루에 두잔정도 마십니다
술은 끊은지 2년됬습니다
부탁드립니다 저좀어떻게해야될지 도와주세요 정말 몸이 너무힘들어서 어떻게해야될지모르겠어요ㅜㅜ...


답변

Re : 25살 여자 165 65키로 안녕하세요 아이낳고 몸이 ...
지은혜
지은혜[한의사] 은혜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0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지은혜입니다.
현재 출산 후 기력이 많이 저하되고 몸의 통증이 심한 상태로 보입니다. 산모의 몸이 피곤하니 아기를 돌보기에 너무 힘들고 스트레스도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산후에 산모는 많은 기혈을 소모해 허약한 상태입니다. 출산시 골반이 열리는데 용이하도록 관절들을 느슨하게 만드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온 몸의 인대들이 늘어나고 관절들이 약해져 있는데, 출산 후 3개월까지는 이 호르몬이 영향이 있으므로, 임신과 출산 과정으로 변화된 몸을 회복하기 위하여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이시기의 관리가 중요한데, 이 시기의 회복이 부족한 경우, 장기적인 관절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기혈이 부족하면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현재 피로감이 심하고 기운이 없으신 것으로 보아, 기혈이 부족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밥은 세끼 잘 챙겨 드시고 있으신데 식사는 소화가 잘 되는 영양가 있는 음식으로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지금처럼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는 특별히 신경을 써야하는데 커피나 콜라, 녹차 등 카페인이 든 음료는 삼가주세요. 흡연은 더더욱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의 몸 상태에서 산모의 기력을 보하는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몸의 전반적인 기력회복 및 약해진 관절을 보강하기 위한 한약치료와 통증의 빠른 완화를 위해서는 침 뜸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통증이 많이 심한 경우에 약침치료도 같이 병행하면 도움이 되므로, 근처 한의원에 내원하여 몸 상태에 대한 진단을 받으시고 알맞은 치료를 통해 몸을 회복하시기를 권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25살 여자 165 65키로 안녕하세요 아이낳고 몸이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아이를 낳고 산후통증으로 허리와 골반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등과 허리 모두 다 척추 주변의 문제와 관련되고, 또한 육아로 인해 아이를 안거나 한 자세로 고정되어 있어서 더욱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일단 전신의 스트레칭과 허리 주변의 근력운동 및 명상 요법을 통한 호흡운동을 실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인 허리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트레칭 - 1일 2회 실시(오전/오후) / 숨을 참지 않는다. / 반동을 주지 않는다/ 통증이 발생하는 동작은 제외합니다.
- 전신 뻗기
- 누워서 한발 허벅지 깍지껴서 가슴으로 당기기
- 허리 지면 누르기(양무릎을 세우고 누워서 허리로 바닥을 누른다)
- 엉덩이 들기(누워서 양무릎을 세우고 엉덩이를 든다)
- 업드려서 팔꿈치 굽히고 상체 뒤로 젖히기
- 무릎을 꿇고 고양이/말등
- 앉아서 허리 숙이기
- 앉아서 양발 붙이고 허리 앞으로 숙이기

허리와 복부 근력운동 - 주 3일 이상 실시
- 누워서 양 무릎 세우고 반만 상체 일으켜서 멈추기 10초 3세트
- 누워서 양 무릎 세우고 반만 상체 일으켜 대각선으로 멈추기 10초 3세트
- 업드려서 업드려서 오른손/ 왼발 들기-10초 3세트

명상요법 - 허리를 바로 세우고 가부좌 자세로 앉는다. 편하게 양 손은 양 무릎 위에 힘을 빼고 얹어놓은 상태에서 눈을 감고 혀를 입천장 윗니 뒷쪽에 댄 후 천천히 숨을 5초간 코로 들이 마시고, 내쉴 때에는 입을 동그랗게 o 자를 만들어 5초간 내쉽다. 호흡에 집중을 하십시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25살 여자 165 65키로 안녕하세요 아이낳고 몸이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현재 피로감으로 걱정이 많으시겠군요.



만성피로로 에너지가 필요한 사람은 비타민B의 섭취를 기존 권장량보다 5~10배 늘리시는 것이 좋습니다.비타민B는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 결핍될 경우 만성피로나 만성질환, 뇌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B의 결핍은 원활한 포도당 대사를 방해하고 지방의 축적으로 인한 질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B는 바나나, 토마토, 시금치, 통곡물, 유제품, 돼지고기 등의 식품으로 흡수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식품으로 보충이 부족하다면 영양제로 보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흡연중이시기 때문에 비타민B 과량 섭취시에는 폐암 발병률이 증가하게 되므로 비타민B군과 비타민C의 복합 영양제를 보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끝으로 건강관리를 위해 금연을 권장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