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ADHD판정을 받았는데 콘서타 약 부작용이 궁금해요.

ADHD약을 먹을때만 효과가 있는거지 그러다 약을 끊게되면
먹기전보다 더 뇌기능(?)이 떨어진다고 먹기 전으로는 못들아간다는게 정말인가요?

녹내장이 있어서 혈관을 축소?시키거나 안압을 높이는 약, 스테로이드를 못쓰는데 이건 상관없는지도 궁금합니다.
의사선생님들이 괜찮다고 하셔서 찾아보면 먹으면 안되는 약이었던 경우가 많아서 혹시나 해서 여쭤봐요.

그리고 무엇보다 ADHD는 완치가 없다는게 사실인지도 궁금합니다.
아니면 완치까진 아니더라도 조금이라도 나아질수있는건지 궁금해요..

답변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ADHD판정을 받았는데 콘서타 약 부작용이 궁금해요.
김세웅
김세웅[전문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3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상세하고 정성스럽게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상세하고 정성스럽게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세웅 입니다.

콘*타 약을 복용하다가 갑작스레 중단하는 경우 나타나는 부작용들도 일부 있지만 약물 복용으로 인해 뇌기능 자체가 떨어진다는 결과는 없습니다. 다만 약을 복용함으로 인해서 도움을 받게 되는 주의 집중력 상승, 높은 기능 수준 등이 약을 먹지 않으면 원래 모습 대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약 중단 후 단기간 동안은 상대적으로 자신의 머리가 더 나빠졌다고 오해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콘*타에서 가장 많이 보고되는 부작용은 불면(1.2%), 과민성(0.8%), 불안(0.7%), 식욕저하(0.7%), 틱(0.6%) 등이며 그 외 혈압이 조금 상승하는 경향성 정도가 보고되었습니다. 이는 성인이나 소아에서 비슷한데 현재까지 안압 상승등에 대한 보고는 크게 없었습니다.

대개 약물 설명서에 나와 있는 부작용은 흔하게 나타나는 것 외에도 조금이라도 보고된 모든 부작용들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로 1% 미만의 가능성도 되지 않는 수많은 드문 부작용 들이 적혀 있는데 모두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므로 걱정 되신다면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 후에 진행하시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ADHD의 충동성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호전되는 경우가 많고 주의 집중력 저하 등은 이보다는 조금 덜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완치라는 개념을 증상의 경감 및 호전으로 생각하시는 지, 아니면 약을 끊고 지내는 것으로 생각하시는지에 따라 달리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개의 ADHD 치료는 약을 끊는 것을(감기처럼) 목표로 하는 것 보다는 본인의 기능을 잘 유지시켜주고 조절하는 데 목적이 있기에 꾸준히 드시는 경우 더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