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몸무게 빠지기전부터 이상하게 엄청피곤함을 느껴요~

56세 여자 . . 51킬로그램ᆞ키160센치 ᆢ56.57키로 나가다가 올해4.5월달걸쳐서 6키로 빠졌어요ᆢ 몸무게 빠지기전부터 이상하게 엄청피곤함을 느껴요~
몸무게 빠진 이유는 장염걸리고 감기걸리면서예요ᆢ
체력이 워낙 안좋긴 했지만 요즘 30분 순환운동이란걸 격일제로 하는데 너무 피곤해요ᆢ 밤에 써빙일도 하거든요~
이번주는 운동을 한번만 가고 못갔어요 ᆢ 피곤해서요~
센트룸ᆞ오메가3 ᆞ밀크씨슬ᆞ비타민D ᆞ석류즙 이렇게 먹고 있는데 보충해야할 영양제가 있는지 어떻게 하면 피곤하지 않고 체력을 끌어올릴수 있는지 궁금해요ᆢ 좋은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몸무게 빠지기전부터 이상하게 엄청피곤함을 느껴요~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입니다.

피로감이 심하다는 것은 음식을 잘 안 먹든지 아니면 아무리 먹어도 영양분이 흡수가 되지 않아서 입니다.

내가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가 되는 과정을 대사라고 합니다. 우리가 섭취한 음식은 이빨로 잘 게 부쉰 다음에 위로 넘어가면 위에서 소화 효소와 합쳐진것이 소장으로 가게 되고 소장에서는 균이 음식물을 분해 하게 됩니다.

소장에는 약 200조개의 균이 있고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85:15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불행하게도 부모님 중에 한 분이 장이 좋지 않고 좋지 않은 장을 유전 받은 분은 장내세균총의 비율이 50:50의 비율로 태어나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유익균은 대표적으로 유산균이고 유해균은 곰팡이 균인데 유해균의 먹이가 되는 것이 바로 단 음식과 단 과일입니다. 그러므로 단 음식 단 과일을 먹게 되면 유해균이 증식되어 장벽에 염증이 생기고 염증으로 인하여 장벽에 융모가 죽게되면 이 틈으로 우유에 있는 카제인 단백질과 밀가루에 있는 글루텐 단백질이 핏속으로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음식을 먹어도 밑빠진 독에 물을 붓는 것 같이 다 새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는 운동을 하면 할 수록 더욱 피로감이 심하므로 운동을 해서 피곤하다면 운동을 자꾸 줄여야 합니다.

하지만 근보적으로는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해야 되므로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장내세균총 검사를 하여 원인을 찾고 원인에 따른 치료가 필요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몸무게 빠지기전부터 이상하게 엄청피곤함을 느껴요~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피곤함을 많이 느끼시는군요. 밤에 써빙일을 하시는만큼,
잠을 잘 때 푹 잘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드시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요.

-------------------------------------------
▶[추천 방법]
질문자님께서는 야간 파트타임 근무로 생활패턴이 일정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생활패턴을 일정하게 정하여 실천해보세요.
1. 식사 시간을 정하여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여 폭식이나 과식을 막아보세요.
2. 군것질을 참기가 어렵다면 가공식품 대신 우유나 제철과일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전체 식사량을 조금씩 줄여보세요. 2~3수저 덜어내고 섭취하거나 그릇에 미리 덜어내고 식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4. 따로 시간을 내어 운동하기가 어렵다면 생활 속에서 활동량을 늘려보세요. 까치발 들기, 스쿼트, 계단 오르기 등이 있습니다.
5. 충분한 수분 섭취는 포만감을 높여주고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추천 식품]
-삶은 감자 : 소화가 느리고 포만감을 주고 체중감량 좋다.
-달걀 : 단백질이 풍부하며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 : 칼륨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포만감을 높여줍니다.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규칙적인 식사하기!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몸무게 빠지기전부터 이상하게 엄청피곤함을 느껴요~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현재 피로감으로 걱정이 많으시겠군요.



만성피로로 에너지가 필요한 사람은 비타민B의 섭취를 기존 권장량보다 5~10배 늘리시는 것이 좋습니다.비타민B는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 결핍될 경우 만성피로나 만성질환, 뇌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B의 결핍은 원활한 포도당 대사를 방해하고 지방의 축적으로 인한 질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B는 바나나, 토마토, 시금치, 통곡물, 유제품, 돼지고기 등의 식품으로 흡수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식품으로 보충이 부족하다면 영양제로 보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