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중성지방이 높아졌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야채도 많이먹고 ...

중성지방이 높아졌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야채도 많이먹고 과일도 먹고 운동도 꾸준히 하는데도 나아지는 기미가 보이지 않네요 음주는 가끔 폭음을 하긴 하는데 ㅜㅜ


답변

Re : 중성지방이 높아졌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야채도 많이먹고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이상지질혈증은 우리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이 낮던지 (HDL)
나쁜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 를 통틀어서 말하는 용어입니다.

이러한 이상지질혈증은 생활습관과 연관이 높습니다.
즉, 비만, 기름진 것을 많이 먹는 습관 등이 영향을 주며
또한 몸상태가 안좋던지, 영양 섭취가 불충분한 경우에도 우리 몸은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지방성분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의 하나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이 안 좋거나,
컨디션이 안 좋은 경우 건강상태가 좋지 않음을 인지하여 에너지원을 쌓아두려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지요.
즉, 단순히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서도 발생을 하지만 몸상태가 안좋을 때에도 지방성분은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식이지방량이 너무 적은 경우에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오를 수 있는데요.
너무 저지방 식이를 하게 되면, 섭취되는 콜레스테롤이 적음을 인지하여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에 기여하는 인자는 식이지방보다는 간에서 합성되는 콜레스테롤이 80 % 담당하기 때문에 간에서의 합성량이 많을수록 콜레스테롤 수치는 오르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많은 영향을 받는 이상지질혈증은 생활습관 보다는 유전적, 체질적인 소인이 강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건강한 식단,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하더라도 이러한 유전적인 소인을 갖고 있는 분들은 나중에 이상지질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상지질혈증은 심혈관, 뇌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낮게 유지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지만 이상지질혈증이 있음에도 동맥경화성 질환 없이 잘 지내는 분들도 있으며,
이상지질혈증이 없음에도 동맥경화성 질환은 발생가능합니다.
즉, 가능성의 문제를 말하는 것입니다.

중성지방 수치는 탄수화물 섭취량과 연관이 깊습니다.
평소 밥, 빵, 면요리, 밀가루 음식 섭취가 많다고 한다면 이러한 것들을 전부 줄이셔야 합니다.
중성지방은 다른 콜레스테롤 항목들에 비해서는 반응성이 좋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즉, 생활습관 교정만으로 충분히 수치의 호전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생활습관 교정이 많이 되어 있는 상태라고 한다면
식이조절, 운동으로 효과는 떨어지기 때문에 이럴 경우 약복용을 하면서 수치의 변화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추가적인 궁금한 사항은 의료기관 방문하시어 진료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중성지방이 높아졌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야채도 많이먹고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중성지방은 대부분 음식섭취와 연관되어 축적이 되기 때문에 중성지방이 많은 음식 예를 들면, 삼겹살, 베이컨, 햄, 간, 갈비 등 설탕이나 알코올 성분이 함류된 음식물을 섭취하시게 되면 축적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시할 경우 중성지방을 분해시킨다는 연구보고는 이미 오래 전부터 나온 결과입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걷기, 가벼운 조깅, 또는 고정식자전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주 5-7일간 30-40분씩 실시해주시기를 권장합니다. 또한, 유산소운동을 하기 이전에 워밍업으로 스트레칭을 실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가벼운 전신 스트레칭을 실시합니다. 10초 유지 3세트 반복
1) 전신뻗기
2)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3) 한쪽 다리 들어 반대쪽으로 넘겨 허리 비틀기
4) 업드려서 상체 뒤로 젖히기
5) 앉아서 허리 숙이기
6) 다리 교차하여 앉아서 허리 옆으로 늘리기과 유산소운동을 실시합니다.

2. 유산소운동
- 처음에는 20-30분으로 시작하여 점자 30-40분으로 증가시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중성지방이 높아졌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야채도 많이먹고 ...
김연선
김연선[영양사] 메디플러스 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연선 입니다.

흔히 고지혈증은 중성지방이 높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거나 둘다 높은 경우를 고지혈증으로 진단을 하게됩니다. 서구식생활의 경우 육류위주의 기름진 식사이다 보니 콜레스테롤이 높은 고지혈증인 경우가 많고
우리나라의 경우는 탄수화물 과다섭취로 인해 중성지방수치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식사중의 지방(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의 적절한 섭취도 중요합니다.

*근래의 연구에 따르면 콜레스테롤함량이 높은 식품보다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혈중 지질수치를 낮추는데 더 효과적이라 하여 새우, 오징어, 젓갈류 등 고콜레스테롤 식품의 섭취를 엄격하게
제한하기 보다는 적정량 섭취하는것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포화지방함량이 높은 식품은 육류내장, 베이컨, 삼겹살, 소세지, 마요네즈, 버터, 우유, 치즈 등으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급원식품인 고기, 생선, 계란, 두부 등을 드실때에도 기름기가 많은 삼겹살보다는 살코기 위주로
눈에 보이는 기름기는 제거하고 먹으며 조리시에서 기름에 튀기거나 볶은 조리법은 제한하는게 좋습니다.
*단백질 급원식품에는 단백질 뿐만 아니라 지방함량도 많기 때문에 적당량 먹되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반찬을
충분히 먹으면 혈중 지질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됩니다.
*과일은 섬유소가 풍부하나 탄수화물 또한 많으므로 과다 섭취시 지질수치를 높이므로 하루 1개로 조절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견과류, 식물성 기름, 오메가 3지방산, 코코넛오일, 들기름 등 아무리 좋은 기름이라 하더라도
섭취량이 과할경우 이 또한 지질수치를 높이므로 따로 챙겨드시는 건 권장해 드리지 않습니다.
*그외에 유제품에도 포화지방함량이 많으므로 저지방 우유로 택하며
도덧, 케익, 초코렛등 단순당질이나 버터, 마가린이 함유된 간식섭취 또한 중성지방 수치를 높일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하는게 좋습니다.
*음주를 할 경우, 술이 가진 칼로리(소주 1잔당 약 7kcal) 뿐만 아니라 함께 섭취하는 안주의 경우 고칼로리 식품이 대부분이므로 금주를 권장해 드립니다.
위에 언급해드린 식이요법과 운동을 꾸준히 병행하시면 충분히 지질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중성지방이 높아졌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야채도 많이먹고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혈액 성분에서 검출되는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저밀도 지단백)은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입니다. 체계적인 운동과 식단 관리를 통해 예방 및 개선이 가능 함으로 지금 부터라도 충실히 수행 하신다면 좋은 성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운동부족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간이 축적이 될 경우, 지방간, 간경화, 간염, 간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성지방의 농도에 따른 위험도
150 mg/dL 미만 = 정상
151 ~ 199 mg/dL = 경계치
200 mg/dL 이상 = 높음
--------------------------유의조치(신체적 특성, 신체적 기능에 따라 위험수준이 상이함)
500 mg/dL 이상 = 약물치료(급성췌장염의 위험을 낮추기 위함)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운동방법으로는 유산소 활동과 무산소 활동을 같이 병행 하시기 바랍니다. 유산소 활동은 30 ~60분 가량 지속할 수 있는 운동강도를 설정하여 걷기, 속보, 달리기, 사이클과 같은 형태로 운동을 시행하시고, 무산소 운동은 근력운동으로 웨이트 운동을 권해 드립니다. 웨이트 운동은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운동이며, 운동종목도 다양하게 구성되 어있습니다. 또한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과 신체적 체력수준을 맞추어 운동이 가능함으로 질문자님에게 맞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