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이셋 출산후 몸무게가 줄지 않습니다.

나이 39세
성별 여
키 172cm
몸무게 83kg

아이셋 출산후 몸무게가 줄지 않습니다.
병원에서 피검사를 했는데 갑상선저하증이 왔다고 하는데 약먹을 정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기초대사량을 늘려야 한다고 해서 1시간30분씩 주 3회 운동하고있고 가능한 차를 타지 않고 걸어다니려 노력하고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은 빠지지 않고 피곤하기만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고민은 살이 상체로 몰리는 느낌입니다. 다리나 팔은 운동의 효과로 근육라인이 보이는데 상체는 빠질생각은 안하네요.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반반정도 하고 있는데 복부 등 옆구리는 어떻게 빼야할까요?


답변

Re : 아이셋 출산후 몸무게가 줄지 않습니다.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1시간 30분씩 주 3회 운동을 하는데다가 평소 걷기를 생활화 하고 있다면 다이어트시 전혀 부족함이 없는 운동량 입니다.
하지만 체중감량이 더디다고 한다면 여전히 먹는 양이 많아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식이조절은 하고 있지 않으신지요.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한다고 해도 먹는 양이 조절이 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한달간 열심히 운동을 한다고 해도, 하루만 폭식, 과식을 해버리면 도루묵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먹는 양 체크를 다시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여 너무 먹는 양이 적은 경우에는 오히려 체중감량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칼로리 섭취가 거의 없고, 운동, 활동 등으로 칼로리 소비량만 늘리는 경우에는
초반에는 체중감량이 잘 일어날 수 있지만, 이내 우리 몸이 위기상황임을 인지하여
쓸데없이 쓰는 칼로리를 줄이려고 합니다.
신진대사율이 낮아지고, 기초대사량이 감소하여 칼로리 소비를 잘 하지 않는 체질로 변한다는 것이지요.
오히려 잘 먹어야 잘 빠짐을 아셔야 합니다.
먹는 양이 너무 적은 경우에는 반대로 먹는 양을 조금 늘리면서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갑상선 뿐만 아니라, 호르몬, 내분비 계통의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쉽지 않습니다.
어떤 질환의 2차적인 변화로 비만이 온 경우에는 그 원인질환을 교정하셔야만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다이어트 노력을 함에도 불구하고 체중감량이 더디다고 한다면
갑상선 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건강검진을 진행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키, 몸무게를 고려해볼 때에는 인슐린 저항성의 문제도 동반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아이셋 출산후 몸무게가 줄지 않습니다.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갑상선저하증이 생기면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되고, 체중이 증가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꾸준한 운동을 지금처럼 해 주시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하체와 옆구리살 빼기 위한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스쿼트 20개X3세트
-런지 15회X3세트
-와이드 스쿼트 20개X3세트
-버피테스트 20개X3세트
-크런치 20회씩 3세트

운동 효과는 주 3일 이상 꾸준히 했을 경우 최소 약 2개월 뒤에 나타납니다. 따라서 체중감량의 효과가 당장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절대 운동을 포기하지 마세요. 꾸준히 한 노력의 배신은 없습니다.

▶[추천 식품]
-참치, 고등어 : 오메가 3지방산이 풍부
-시금치: 비타민 B가 풍부해 티록신 수치를 균형적으로 하는데 도움이 됨
- 레몬, 오렌지: 티록신 형성에 도움이 됨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40분 이상 빠르게 걷기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아이셋 출산후 몸무게가 줄지 않습니다.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인체는 일상적인 활동과 운동 및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대사반응에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수면시에도 에너지가 소비되며, 섭취하는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또한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이러한 에너지소비는 전신에 분포되어 있는 지방과 탄수화물의 에너지원을 사용하게 되므로, 특정부위의 지방을 감소하는 방법은 불가능 합니다. 반면, 지방의 응집도가 높은 부위일수록 감소량이 크게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러한 증상은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특정부위를 타 부위 보다 슬림하게 형성하고자 한다면, 근육운동인 웨이트 운동을 통해 형성할 수 있습니다. 웨이트 운동의 경우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운동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근육량을 높이고 근력을 향상시킨다면 고강도의 운동과, 근지구력의 발달 또한, 증가되므로 운동을 수행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지며, 피부의 탄력을 부여하여, 늘어지는 피부조직을 복원시킬 수 있습니다. 웨이트운동은 신체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목표로 하는 운동으로 질문자님께서 목표하시는 체형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싯업, 크런치, 레그레이즈, 백익스텐션, 사이드 크런치, 사이드 밴드, 사이드 싯업 운동을 각 종목당 15 ~ 20 * 5 ~ 10 세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여 추가적인 지방을 감소한다면 목표하는 체형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 운동강도의 경우 질문자님의 체력 수준에 맡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체력 수준 보다 높은 운동강도는 극심한 근육통을 유발하거나, 운동상해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간주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아이셋 출산후 몸무게가 줄지 않습니다.
비공개 프로필
프로필 비공개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장/체중/활동량/연령/성별 등에 따라 조금씩 다이어트 방법은 달라질 수 있는데요.
기본적인 다이어트 식단 구성은 아래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g,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 단백질 1종류(100g), 채소 3가지
저녁 :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100~120g)으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실 경우에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지게 된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 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 됩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단백질 중량은 15g이상, 당함량은 6g이하, 탄수화물은 15g이하인 걸로 선택해 주시고, 식사대신 끼니 해결 시 우유에 타서, 간식으로 섭취 시 물에 타서 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훈제 닭가슴살의 염분함량은 고도비만인 경우는 제한해 주시는게 좋구요.
무염으로 너무 힘드시면 다른 식사 시 염분함량 조절을 잘 해주세요.

복부는 술,야식,밀가루 세가지중 한가지만 섭취하셔도 음식과 연관깊은 부위라 쉽게 나타나는 부위인데,
다른부위에 비해 복부에 살이 있다고 느끼실 경우,저녁을 탄수화물,지방은 빼고 단백질식품:고단백저지방살코기위주로 100G섭취+채소2가지를 선택해주시고, 기초대사량에 맞춰서 하루 식단칼로리를 구성하시기바랍니다->인바디 측정 후 알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