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손발에 투명피부층이 없어졌는데요

어느순간부터 저도모르는사이 손발에 피부투명층이 없어졌습니다. 그 있잖습니까 굳은살은 아닌데 손톱깍기로 집을수있거나 바늘로 뚫을수도있는 그 투명한 층 그게 없어졌어요.
그래서 손피부나 발바닥 피부가 약해서 다른 또래 정상인들보다 조그만한 자극에도 아프구요.
그렇기 때문에 손바닥이나 발바닥이 단단거나 튼튼하지도않구요.
왜 이런지 모르겠네요. 손톱깍기로 집으면 그냥 맨살만 집어서 아픕니다.
이래서 외부유해물질로부터 보호도 잘 안되겠죠 그 막이 없으니 쉽게 흡수되고
손바닥이나 발바닥 뿐만아니라 다른 피부도 약해지고 그런것같은데 왜이런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다른사람들을 보면 손바닥 발바닥 피부가 주황빛이거나 황토빛에 가까운데 저는 그층이 없다보니까 선홍빛이고 보라색에 가깝네요. 분명 좋지못한 피부 이상반응인것같은데
왜 이렇게 되는지 그리고 다시 그 층이 생길수는 있는지 그리고 이렇게 될수 있는 경우가 뭔지 알고계시는 한 말씀좀 부탁드릴게요. 부탁합니다.


답변

Re : 손발에 투명피부층이 없어졌는데요
김동하
김동하[전문의] 하늘호수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동하 입니다.

말씀대로 피부 표피층은 일반적으로 4개의 층으로 분리됩니다. 손발바닥의 경우 피부를 두껍게 할 필요가 있기때문에 두꺼운 각질층이 존재하고 이를 투명층이라고 따로 구분해 부르기도 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표피 가장 윗층인 각질층이 얇아져 있으면 정상적인 피부보호기능인 피부 장벽의 역할이 떨어지게 됩니다.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심한 피부 습진이 생긴 경우도 있을 수 있고 흔하지 않지만 다른 질환 때문인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손을 많이 사용하거나 비누를 자주 씻거나 세제를 자주 사용하거나 화학약품을 만질 일이 많다면 주의해 야합니다. 이러한 요인이 아닌데 상기 증상이 계속된다면 대학병원 피부과에 방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