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목이 불편해 지고 있어 걱정입니다.

45세 남자. 169 cm 64kg 직장인 입니다.
턱관절 우측에 통증이 있어 입을 크게 못벌리고 음식을 먹을때 아파서 턱관절 치과에서 교정용 마우스피스를 맞추고 사용한지 한달정도 되었습니다. 그런데.. 턱 증상은 그냥 그런데요.. 목 경추라고 하던데.. 목이 불편해 지고 있어 걱정입니다. 거북목 정도도 아니고 일자목도 아닌것 같은데.. 목관절이 항상 불편하고 목구멍도 전보다 자주 아프고 침삼킴도 불편합니다.
그 밖에 허리 무릅 등 관절이 전체적으로 약해지고 있는것 같은데 잠자는 자세나 습관이 문제인지..식사나 운동등 평상시 유의해야 하거나 개선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 있을지요..
참고로 베게는 약 7센티 정도 낮게 베고 딱딱한걸 선호하구 옆으로 자는 습관이 있습니다.. 운동은 일주일에 한번 자전거 50km ~ 70km 정도로 타구요. 다른 별다를 운동은 못하고 출퇴근 등 생활 도보 8000보 매일 규칙적 입니다.
건강에 신경쓰이는 나이라. 평소 생활속에서 개선될 수 있는 관절 건강 도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목이 불편해 지고 있어 걱정입니다.
이현정
이현정[의사] 아름드리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이현정 입니다.

턱관절 뿐 아니라 전체적인 관절 건강 때문에 걱정이 많으신 듯 합니다. 남자분들 40대가 넘어가면 말씀하신대로 건강신경 많이 쓰셔야 합니다 . 지금 기름칠도 하시고, 관리하셔야 오래 멀리 뛸 수 있습니다.

주신 질문에 제가 답변드릴 수 있는 것은 턱관절에 관련된 부분인 듯 합니다. 현재 한달 정도 교정용 마우스피스 사용중이라고 하셨는데, 어떠한 효과를 보시기에는 시기가 다소 이른시간입니다. 꾸준히 사용하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턱관절은 평소 생활습관에 의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한쪽 턱을 손을 받치고는 습관, 한쪽으로 음식을 씹는 습관, 특정 한쪽으로 누워자는 습관, 수면중의 이갈이, 평상시 집중할 때 이를 힘주어 앙 무는 습관 등으로 악관절은 나빠질 수 있습니다.

현재 부정교합(윗턱, 아래턱의 잘못된 위치)이 없다고 하신다면, 위와 같은 습관을 하나씩 신경써서 고쳐보시면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이미 약해진 악관절인 경우,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잠을 못자거나 하여 예민해진 경우 불편감이 심해집니다. 이럴때엔 따뜻한 찜질과 함께 약물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악관절도 운동이 필요합니다. 무리한 운동은 절대 삼가하셔야 하며, 딱딱한 음식, 질긴음식은 피하셔야 하지요. 목,허리, 다리 모든 관절에 적절한 자세, 운동이 필요하듯 턱관절도 마찬가지입니다.

궁금하셨던 내용에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지금처럼 건강에 관심갖고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