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27살 여자이고 하체가심하게비만입니다혈액순환이안되서 ...
27살 여자이고 하체가심하게비만입니다
혈액순환이안되서 심하게다리가붓고 일을조금만무리하면 손가락마디마디가붓고 아픔니다 직업상 계속서있는직업이구요
최근에 일년반사이에 이십키로정도살이쪘습니다
요즘다이어트중인데 하루에만보이상걷고 음식도소식을하고있는데 계속헛배부름이심하고 속도안좋고 위가계속나옵니다
예전에는 윗배는없고 아랫배만나왔는데 요즘 심각하게윗배가부르면서나오고 체중도증가합니다 왜그러는걸까요
답변
Re : 27살 여자이고 하체가심하게비만입니다혈액순환이안되서 ...
김지수
김지수[전문의] 강남더슬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김지수 입니다.
서서 오래 일하시고 몸이 자주 붓고 소화도 잘 안 된다면 전반적인 life style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체중이 늘면서 이런 증상이 있는지 이런 생활패턴 때문에 체중이 늘었는지는 모르겠으나, 어쨌거나 서로 상승작용을 가져와 증상이 악화됩니다.
1. 일단 체중을 감량하도록 해야겠습니다.
2. 붓기가 심하다면 식단을 조정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3. 하지부종 관리 (체외충격파와 파워쉐이프 2같은 고주파 엔더몰로지 장비) 가 필요합니다.
4. 여러가지 영양제 (유산균제를 포함) 복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5. 필요하다면 증상에 맞게 단기간 약물 복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6. 운동량과 수면량 체크도 필요합니다.
7. 심리적인 스트레스 상태를 파악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등등 총체적으로 다이어트를 책임져주는 프로그램을 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일시적으로 체중만 뻬주는 프로그램 말고 생활패턴을 바로 잡아주는 다이어트프로그램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27살 여자이고 하체가심하게비만입니다혈액순환이안되서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질문자님께서 진행 하시는 음식섭취량이 만약, 기초대사량보다 섭취량이 낮다면 인체는 임시방편으로 체내에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저장량을 복구하기 위해 섭취량을 늘리게 되고(배고픔),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억제한다면, 무의식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섭취량을 늘립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다" 라고 인식 시키거나, 밥량을 줄이는 대신 반찬량 늘리고, 간식을 섭취하며, 주말에 과식 및 폭시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1차 적으로 섭취 요구량(배고픔)을 증가시키려고 하였으나, 질문자님의 의지로 인해 억제 되었다면, 2차 적으로 인체는 섭취되는 모든 영양물을 체내로 저장하려고 할 것이며, 이로인해 배변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라는 질환을 유발 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증, 무기력증, 빈혈, 피로 등을 유발하고, 활동력 저하를 통해 신체활동이 느리게 되며, 운동수행 시 활동적인 동작을 수행 할 수 없음으로 운동 수행 효과가 반감하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없음으로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고,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운동기간을 장기간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WHO(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1개월 단위에 감소량은 1.5 ~ 2 kg 입니다. 이를 1년 동안 꾸준히 시행하신다면, 최대 24 kg 까지 감량 할 수 있는, 방대한 양이며, 이러한 경우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 적습니다.
섭취하시는 식품의 Kcal를 평가해 보시고 1700 ~ 1800 kcal 내로 섭취 하시기 바랍니다.
부종의 경우 심장질환, 신장질환, 간견병등의 질환으로 발생되며, 장시간 앉아 있을 경우, 신체 중심이 이동하지 않고 한 장소에 머물며 서 있는 경우, 높은 굽을 신고 장시간 걷는 경우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고, 체액 및 영양분의 이동이 원활하지 않고, 한 부위에 집중적으로 응집 및 정체하거나, 노폐물의 배출이 이루어 지지 않는 현상으로 순환계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여길 수 있습니다.
족욕, 마사지, 스트레칭을 수행 해 보시고 증세가 지속될 경우 병원을 내방하여 진단 및 치료를 권해 드립니다.
답변
Re : 27살 여자이고 하체가심하게비만입니다혈액순환이안되서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하체가 고민이시군요.
체성분 분석을 통해서 하체에 근육량이 많으실 경우 체중 감량을 하실 때 런지나 스쿼트와 같은 하체 단련 운동을 하시는 것보다는 유산소 운동(빨리 걷기)과 하체 스트레칭 위중의 운동으로 순환을 도와주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근육형 하체의 경우 근력운동을 강화하시면 하체가 부각될 수 있습니다.
운동량을 늘린다고 하여 체중이 그만큼 감소하는 것은 아니므로 조급해하시지 마시고 유산소 운동을 1시간 이내로 꾸준히 해주시면서 식사량도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하체가 잘 붓는 경우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섭취하고, 족욕 등을 해주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식사량을 급격히 줄이시고 안드시다가 드시는 등 불규칙한 식습관은 위에 부담이 되고 살이 잘 찌는 몸이 될 수 있으므로, 차차 식사량을 조절해 주시면서 식사시간도 규칙적으로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