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3주동안 밤에 전혀 못자고 아침6시에 잠들면서 밤낮이 ...

3주동안 밤에 전혀 못자고 아침6시에 잠들면서 밤낮이 바꼈는데 다시 옛날처럼 밤에 자려면 어떻게해야하나요?


답변

Re : 3주동안 밤에 전혀 못자고 아침6시에 잠들면서 밤낮이 ...
허정원
허정원[한의사] 자미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허정원 입니다.

밤낮이 뒤바뀐 상태를 다시 정상상태로 돌리려고 할 때 보통은 일찍 자는 것에 촛점을 많이 맞추게 됩니다. 일찍 자야지 일찍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에 12시경에 잠자리에 누워보지만 잠이 올리가 없죠.

그렇게 멍하게 있다가 보면 답답해서 그냥 일어나 버리고 TV 인터넷 등을 하다 보면 그냥 잠이 완전히 달아나 버려서 처음처럼 새벽에 잠드는 패턴을 반복하게 될 겁니다.

그런데 이렇게 밤낮이 뒤바뀐 경우에 이걸 다시 바로 잡으려고 할 때는 잠자는 시각이 기준이 아니라 '기상시각'이 기준이라는 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즉 새벽에 잠이 들더라도 일어나는 시각을 점차 점차 앞당겨서 수면리듬을 바로 잡아나가야 한다는 겁니다.

평소 기상 시각보다 조금 더 일찍 일어나는 패턴을 약 2주 정도 해 주다가 그게 어느 정도 안정상태가 되면 다시 조금 더 일찍 일어나는 패턴을 2주 정도 이런 식으로 조금씩 당겨주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아주 극단적으로 새벽에 잠이 든 뒤에 1~2시간만 자고 일어나서 하루의 활동을 마친 뒤에 피로와 졸림을 느끼는 저녁 시간에 잠드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다만 이렇게 하려면 체력적으로 여유가 있긴 해야겠죠. 하루를 밤을 새다시피 하고 버틸 수 있어야 하니까 말이죠.

또 이렇게 기상시각을 앞당겼다 하더라도 일정하게 일어나야 하는 이유가 없다면 다시 이전상태로 돌아가기 쉽습니다.

따라서 오전에 일정하게 일어나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서 약간은 긴장을 줄 수 있도록 생활리듬을 잡아가는 것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