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저는 중1. 다른 아이들보다 키가 작은 편입니다

저는 중1이고요 키는 155이고 몸무게는 37입니다 여자이고요 생일은 3월 20일입니다 다른 아이들보다 키가 작은 편입니다 엄마와 아빠 키를 보면 예상 키는 167정도 됩니다 이 정도면 저 나중에 클 수 있을까요? 그리고 저 뚱뚱한건지 걱정되네요
해결방안 좀 알려주세요오


답변

Re : 저는 중1. 다른 아이들보다 키가 작은 편입니다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먼저 비만도 계산한 결과 신장이 155 cm 이고 체중이 37 kg이라면 비만지수(BMI)는 15.4 kg/m2 임으로 현재 질문자님은 저체중으로 평가됩니다. 또는, 47 kg 일경우 19.56 kg/m2 로 지극히 정상 체중입다.

유, 청소년일 경우 평균적인 성장기로 여성의 경우 15 ~ 16세 까지 입니다. 개개인의 차이가 나타나며, 성장판이 완전한 형성을 이루지 않았다면 키가 더 클수 있습니다. 반대로 성장판의 형성이 완전히 이루어졌다면 키가 더이상 크지 않습니다. 우선적으로 병원을 내방하여 성장판검사를 먼저 실시 하신 후에 운동처방을 받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성장시기 때 운동은 성장판을 자극 하고, 성장호르몬을 분비에 도움을 줌으로 키 성장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으로 인해 키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강도가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전문기관에서 운동검사 후 자세하게 알 수 있음으로 전문기관에서의 검사를 권해드리겠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1~2 cm 가량 복구 하는 방법으로, 척추교정을 받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등이 많이 굽은 사람의 경우에만 해당하며, 학생들의 경우 좌식생활을 동반한 학업으로 인해 등이 많이 굽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순간적으로 키를 복구 할 수 있으나, 생활 습관을 고치지 못한다면 다시 원위치로 돌아옵니다. 평소 일상 생활의 자세를 올바르게 유지하고(등을 구부리는 자세를 하지 말것), 유연성운동을 해주신다면 유지 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저는 중1. 다른 아이들보다 키가 작은 편입니다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를 보면 저체중에 해당합니다.

성장을 위해서 체중에 연연하시기 보다는 고른 영양소 섭취가 필수입니다.
공복시간이 5시간 이상으로 너무 길어져서도 안되며(근손실 가능), 고른 영양소의 섭취도 중요합니다.

매끼 시간대를 잘 지키셔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모두 드실 수 있도록 챙겨 드시고, 탄수화물 양을 조금 늘려주시고 배고프지 않도록 식사 간격을 잘 조율하셔서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