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매독 치료 중 피부증상??

질문 1) 손바닥 사진을 봐주세요!
현재 매독 2기 진단을 받고, 페니실린 주사 2대를 맞았고 앞으로 1대만 남았습니다.
좌측사진은 매독인지 몰랐을 때 손에 발진?이 생긴거 같은데,(1달 후 다시 말끔한 손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주사 2방이나 맞았는데 다시 동그란 각질?같은게 번지고있는데,
기존에 생겼던 물집같은게 없어지면서 생기는건지, 아니면 아직도 매독균이 살아있는건지.. 궁급합니다.




질문 2 ) 두드러기가 난 사진을 봐주세요!
매독 진단 받기 전에는, 가운데 팔 사진같이 팔의 일부분만 일시적으로 가려우면서 부어오르고,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기를 반복했는데,
매독 진단을 받고난뒤 등,발,손 등등 전신에서 갑자기 가려워서 부어올랐다가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는 증상이 생겼습니다. 매독 진단을 받고 너무 충격을 받아서 생긴 알러지가 심해진걸까요? (충격을 너무 심하게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살면서 알레르기는 없었습니다. 의사선생님은 매독때문에 그런건아니고 알러지 같다고 대수롭지 않게 얘기하시는데, 갑자기 가려워서 긁으면 저렇게 징그럽게 부어올라있어서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페니실린 주사를 맞고 매독균이 소멸되면서 이런 증상이 나타날수도있나요??


지금 마지막 주사 1대만을 남겨놓고 있는데.. 치료가 잘 될까요..?


답변

Re : 매독 치료 중 피부증상??
정윤주
정윤주[전문의] 위드유의원
하이닥 스코어: 4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정윤주 입니다.

매독의 완치 여부는 임상 양상과 추적 검사로 치료 받고 있는 병원에서 알아서 잘 해주실 것입니다. 너무 염려하지 마세요.

아래 사진은 매독에 의한 피부 소견보다는 담당 선생님 말씀처럼 두드러기로 보입니다. 가려워서 긁으면 심하게 부풀어 오르는 소견은 두드러기의 큰 특징이기도 합니다.

매독 치료를 담당하시는 선생님 처방에 잘 따르면 될 것 같습니다. 담당선생님께 말씀드리면 두드러기에 대한 간단한 약처방을 추가로 해 주실 것입니다. 치료와 추적 검사를 착실히 잘 받아서 완치되기를 바랍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