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콜레스트롤 수치가 많이높습니다 평균사람보다 14배정 ...

콜레스트롤 수치가 많이높습니다
평균사람보다 14배정도고요..
키는 173 몸무게는 76입니다
운동량은.. 직업군인인데.. 술은거이안마시고
담배를 많이핍니다
더필요한내용있을까요..
어떻게하면될까요?
일단 약을지속적으로 복용하고있습니가


답변

Re : 콜레스트롤 수치가 많이높습니다 평균사람보다 14배정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콜레스테롤 항목은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 4가지를 보는데요.
이 중에서 어떤 수치가 평균치보다 14배나 높게 나오셨는지요.

이상지질혈증은 우리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이 낮던지 (HDL)
나쁜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 를 통틀어서 말하는 용어입니다.

이러한 이상지질혈증은 생활습관과 연관이 높습니다.
즉, 비만, 기름진 것을 많이 먹는 습관 등이 영향을 주며
또한 몸상태가 안좋던지, 영양 섭취가 불충분한 경우에도 우리 몸은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지방성분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의 하나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이 안 좋거나,
컨디션이 안 좋은 경우 건강상태가 좋지 않음을 인지하여 에너지원을 쌓아두려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지요.
즉, 단순히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서도 발생을 하지만 몸상태가 안좋을 때에도 지방성분은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식이지방량이 너무 적은 경우에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오를 수 있는데요.
너무 저지방 식이를 하게 되면, 섭취되는 콜레스테롤이 적음을 인지하여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에 기여하는 인자는 식이지방보다는 간에서 합성되는 콜레스테롤이 80 % 담당하기 때문에 간에서의 합성량이 많을수록 콜레스테롤 수치는 오르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많은 영향을 받는 이상지질혈증은 생활습관 보다는 유전적, 체질적인 소인이 강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건강한 식단,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하더라도 이러한 유전적인 소인을 갖고 있는 분들은 나중에 이상지질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상지질혈증은 심혈관, 뇌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낮게 유지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지만 이상지질혈증이 있음에도 동맥경화성 질환 없이 잘 지내는 분들도 있으며,
이상지질혈증이 없음에도 동맥경화성 질환은 발생가능합니다.
즉, 가능성의 문제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미 생활습관 교정이 많이 되어 있는 상태라고 한다면
식이조절, 운동으로 효과는 떨어지기 때문에 이럴 경우 약복용을 하면서 수치의 변화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추가적인 궁금한 사항은 의료기관 방문하시어 진료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콜레스트롤 수치가 많이높습니다 평균사람보다 14배정 ...
허인혜
허인혜[영양사] (주)더좋은 건강코디네이터(대전약국)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허인혜 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좋은콜레스테롤인 HDL과 나쁜콜레스테롤인 LDL이 있습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이동하여 혈관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고.
(이 때 간으로 이동된 콜레스테롤은 배설되거나 체내 생리조절, 대사, 인체 구성을 위해 쓰입니다.)
이 좋은 콜레스테롤의 정상 수치는 40을 기준으로 하여 이보다 낮은 경우 문제가 됩니다.

나쁜콜레스테롤은 좋은콜레스테롤과 반대작용을 하여 혈관을 기름지게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상수치는 140을 기준으로 하여 이보다 낮은 것이 좋습니다.

총 콜레스테롤은 이 두개를 합친 총 양을 말하며, 240을 기준으로 하여 이보다 낮은 것이 좋습니다.

아마 수치를 잘못 확인하신 듯 하여 정상 범위를 기준으로 다시 한 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콜레스테롤은 생리조절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호르몬의 원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 과해지는 경우, 혈액순환 문제나 여러 만성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콜레스테롤은 주로 간과 장에서 대사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유념하시어 건강 관리 하시기 바랍니다.

간은 우리몸의 화학공장이며 해독 말고도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를 모두 합니다.
약물, 스트레스, 흡연, 음주 등의 원인으로 손상받게되지만 기능이 현저히 저하되기까지 별 느낌이 없습니다.
간세포 보호차원에서 밀크시슬과 같은 성분을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장 관련해서는, 소장-간 순환으로서 담즙이 재흡수, 재사용 되는 부분과,(담즙-지방소화액)
식이섬유와 유산균 섭취로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 생성이 저하 된 경우에도 재료(콜레스테롤)만 남기 때문에 고 콜레스테롤 혈증이 쉽게 옵니다.
갑상선이나 성 호르몬 분비 기능에 문제가 없는지 검사를 통하여 알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추천하는 영양제는
더*은 스피*리나
더*은 파*간
더*은 하*락 비피더스 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콜레스트롤 수치가 많이높습니다 평균사람보다 14배정 ...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운동량이 많고 강도가 높을수록 LDL-콜레스테롤을 분해시키는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심혈관계를 충분히 자극할 수 있는 정도의 고강도 운동이 좋습니다.

강도는 심폐지구력 최대능력의 75~85% 정도이고 주당 120~150시간이 권장되고 일수로는 주당 2~3일 입니다.

운동습관이 없는 경우 갑자기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몸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초기에는 약한 강도부터 시작하여 서서히 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균형적인 발달을 위하여 주 1~2회 정도는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질환은 운동만으로 완전할 수 없으므로 규칙적인 운동과 생활습관, 식이관리로

꾸준한 습관을 만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콜레스트롤 수치가 많이높습니다 평균사람보다 14배정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섭취 방식을 변경하셔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과 식이요법을 시행하신다면, 개선 및 감소의 효과를 나타 낼 수 있습니다. 또한, 근력운동을 추가적으로 진행하여 신체적 체력상태를 높여주신다면, 다양한 운동형태와 운동강도를 증가 시킬 수 있음으로 효율성이 높아 집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히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추가하여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체중과 지방의 감소를 더욱 효과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체내 지방에너지를 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며, 심폐기능을 향상 시키고, 심장근육의 발달시킵니다. 또한, 만성질환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웨이트 운동을 권유해 드립니다. 웨이트 운동은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개인의 특이성(신체적 특성, 신체적 체력수준, 병력, 연령, 성별)에 맞게 운동방법(운동형태, 운동강도, 운동시간, 운동빈도)을 진행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