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20대후반 여자입니다.제가 사랑니가 양쪽 ...

안녕하세요. 20대후반 여자입니다.
제가 사랑니가 양쪽위에(잇몸위로나온)있구 오른쪽 아래에 누워있는(잇몸안에있는) 한개가 있는데 최근들어 오른쪽 아래 누워있는 사랑니가 염증이생겨 너무 아프더니 잇몸도 붓고 오른쪽 목 인파선도 부어서 오늘 치과에 갔는데.
사랑니를 모두 발치하라구 하더라구요.
우선 질문은 아래에 있는 사랑니는 염증이 다 나으면 발치를 안해도 되지않나싶어요.
5년전 치과방문시에도 누워있다고 했는데 잇몸밖으로 나온게 아니기에 굳이 발치하지않아도 된다하였고 전혀 아프지 않았거든요.
현재 치료받은 치과에서는 계속 안아파왔다 한번아프면 계속 아프게 된다고 발치하라는데 꼭 해야하는지와.
양쪽위에 나온 사랑니는 오늘 검진시 충치도 없고 괜찮은 상태인데 굳이 아프지않은 이를 꼭 발치해야하는지 궁금해요.
여자는 임신기간동안 이가아프면 뽑지못하니 미리뽑는게 좋다고 권하는데 잘모르겠어서 문의 드려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20대후반 여자입니다.제가 사랑니가 양쪽 ...
임현준
임현준[의사] 삼성바른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임현준 입니다.

사랑니로 인해 고민이 많으시군요.

알고 계신대로 사랑니에 충치도 없고 염증도 없다면 굳이 발치 안 하셔도 되지만 다시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 지금 다니시는 치과에서는 발치를 권유해 드린 것 같습니다.

오른쪽 아래 잇몸이 붓고 염증이 생긴 원인이 윗쪽 사랑니가 아랫쪽 잇몸을 눌러 생긴 경우라면 당연히 발치를 해야 하나 그렇지 않다면 발치를 안 하셔도 됩니다.

오른쪽 아래 사랑니에 왜 염증이 생기고 붓게 되었는지 치과의사 선생님과 잘 상의 하여 결정하시기 권유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