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저희 오빠가 태어났을 때부터 판막이 안 좋아서 (정확한 ...

저희 오빠가 태어났을 때부터 판막이 안 좋아서 (정확한 병명은 기억이 안 나네요ㅜ)수술을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하다가 결국 안 하구 지금까지 잘 지내구 있는데요. 그런데 오빠가 혈압까지 높다고 합니다.
제가 여기 질문드리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이런 상태의 오빠에게 오메가3를 사주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답변

Re : 저희 오빠가 태어났을 때부터 판막이 안 좋아서 (정확한 ...
박종윤
박종윤[전문의] 편하지의원
하이닥 스코어: 1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박종윤 입니다.

먼저 오빠를 생각하는 마음이 기특하고, 보기 좋습니다.
저도 글쓴이와 같은 여동생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문의하신 오메가 3 는 오빠의 판막 상태와 고혈압과 무관합니다.
판막의 문제는 기계적인 문제입니다.
즉, 어떤 약을 먹고 화학적인 작용으로 판막의 고장이 호전되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판막의 문제로 인하여 심장이 받는 짐이 있다면, 그 짐을 덜어주는 효과를 보이는 약물로 심장의 부하를 조절할 수는 있습니다.

결국 오메가 3 보다는 판막문제를 진단하고 지금까지 경과를 보고 있는 담당 선생님께 꾸준히 정기적으로 필요한 검사와 점검을 잘 해주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보기좋은 남매의 우애 오래도록 지켜가시길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저희 오빠가 태어났을 때부터 판막이 안 좋아서 (정확한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오메가3는 혈관청소, 혈관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며 염증억제에도 도움을 줍니다.

기본적으로 도움이 되는 식습관으로는 혈압을 낮추는 데에 있어 저 나트륨 섭취가 중요합니다.

고염분 식이를 하다보면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증가하는데, 우리 몸은 수분양을 맞추기 위해 혈액 속으로 수분을 데려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첨가물과 염분량이 많은 가공식품과 인스턴트 식품은 피해주시고, 국밥류, 찌개류는 가급적 건더기 위주로 드시는 식습관이 중요하답니다.

또한 음식의 온도가 높으면 짠맛이 잘 느껴지지 않기에 조리 후에 간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여기에 제철 과일 및 채소를 하루 2가지 색상 이상 챙겨 드신다면 영양소도 고루 섭취하시게 되고, 채소와 과일 속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강하 작용을 해준답니다.

특히 좋은 음식으로는 과일 중에는 바나나, 사과, 수박, 배 등이 칼륨이 풍부하여 좋고, 채소 중에는 토마토, 양파, 고구마, 양배추 등이 좋으며, 해조류인 다시마, 톳, 미역 등도 칼륨 및 무기질 함량이 높아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