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정선화
정선화[영양사] 임상영양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선화 입니다.
골다공증에 도움을 주는 식품은 뼈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밀도를 높일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골다공증에 도움이 되는 식사요법은
1. 비타민 D - 햇볕을 쬐거나, 햇볕에 말린 음식 (건표고, 무말랭이등) 섭취
2. 고칼슘음식 - 우유, 치즈, 뼈채먹는 생선
3. 저염음식 - 짠음식은 체내 칼슘을 배출 시킴.
4. 적정한 단백질 섭취 - 적당량의 단백질 음식을 먹는 것은 칼슘 흡수를 도와주지만, 단백질 보충제이나 동물성 단백질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칼슘 흡수율이 떨어진다.
5. 흡연과 술은 골다공증을 악화시킴.
6. 적정한 운동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아름
이아름[영양사] 가은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아름 입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칼슘 섭취와 비타민 D가 부족할 경우 칼슘이 흡수가 잘 안 됩니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
1. 홍화씨 : 뼈에 좋은 칼슘과 비타민이 폴리페놀이 풍부합니다.
2. 자두 : 골밀도를 높여주는 성분이 많습니다.
3. 우유, 두유 :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4. 케일 : 비타민 D는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도와줍니다.
5. 강낭콩 : 콩류 중 가장 많은 칼슘이 있는 식품 입니다.
6. 유제품(우유, 야구르트, 치즈 등)
7. 그 외 두부, 깨 , 미역, 다시마 등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
달걀, 말린 표고버섯, 연어, 고등어, 멸치 등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