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나이 : 31키 : 170몸무게 : 64운동 병 ...

나이 : 31
키 : 170
몸무게 : 64

운동 병행해서 6월까지로 20kg 가까이 체중을 뺐는데요
요요가 온건지 한달 여만에 11kg가까이 찌고 두통과 어지럼증 과도한땀이 생겼어요
식탐도 식탐인데 음식을 보면 제어가 안되고 배가 불러도 자꾸자꾸 밀어넣어요 이거 요요일까요?


답변

Re : 나이 : 31키 : 170몸무게 : 64운동 병 ...
김지수
김지수[전문의] 강남더슬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김지수 입니다.

네 요요입니다.

우리 뇌속에는 set point라는 것이 있는데요.

세팅된 지방의 총량을 뇌에서 유지하려고 하는 것 입니다.

지방의 총량 20kg이 세트포인트라면 다이어트를 해서 지방이 빠지면 뇌에서는 다시 그 지방량을 확보하려고

대사를 느리게 하고 식욕을 늘려서 결국에 다시 그 지방량을 채워놓습니다.

이걸 요요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체중을 줄이지 않고 세트포인트를 낮추는 다이어트를 합니다.

세트포인트 자체를 낮춰주면 대사가 늘어나고 식욕이 줄어들어 낮아진 세트포인트로 수렴하기 때문입니다.

세트포인트를 낮추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1. 저탄수화물 식이

2. 양질의 유청단백질 먹기

3. 불포화지방 먹기

4. 운동하기

5. 숙면취하기

6. 스트레스 줄이기

7. 항산화 영양제 먹기

등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을 한꺼번에 제공하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해보십시요.

기존에 세트포인트는 그대로 있고 체중만 빼서 금방 요요가 와버리는 다이어트 말고

세트포인트를 낮추는 새로운 다이어트를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나이 : 31키 : 170몸무게 : 64운동 병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많은 체중 감량을 하셨네요. 정말 고생 많으셨을텐데요, 어떠한 방법으로 체중감량을 하셨는지는 모르겠으나, 과도한 식이 조절을 하셨다면, 요요가 맞는 것으로 보입니다. 적절한 영양분을 섭취하면서 다이어트를 해야지 요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체중감량 속도는 다소 느려지겠지만요.

다시 한 번 정신을 가다듬고, 다시 한번 해보자는 마음으로 임하시되, 이번에는 꼭 골고루 영양분 섭취 하는 것을 신경쓰시면서 진행하시길 바래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 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