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책만 읽으면 잠이 옵니다

이전까진 안 그랬는데 최근 공부를 시작하고 나서 규칙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 12 시에 자고 6 시에 깨기를 반복하였고 피곤할 땐 오전에 가벼운 숙면을 취합니다 그런데 공부를 하려고 책을 펴면 3 줄 쯤 읽었을 때 이미 잠들어 있습니다 졸립다는 전조증상이라도 있으면 잠이라도 깨려고 노력할 텐데 갑자기 잠에 들어있고 정신차려보면 잠에서 깨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책을 읽으면 다시 잠에 듭니다 여태 공부할 때는 전혀 안 그랬는데 너무 심각해서 무섭습니다


답변

Re : 책만 읽으면 잠이 옵니다
이지현
이지현[전문의] 드림수면의원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이지현 입니다.

책읽을 때 말고 본인이 무언가를 수동적으로 하는 시간들 - 예를 들면 TV를 본다든지, 강의를 듣거나 중 - 졸리는지의 여부가 중요합니다. 수동적인 상황에서 잠이 빨리 드는 문제인지, 아니면 단순히 공부를 하는 것과 관련된 문제인지, 심리적인 압박감 때문인지, 밤잠이 부족하기 때문인지, 아니면 정말 낮에 많이 졸리는 병이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가까운 수면클리닉에 내원하여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내원전 일주일 정도는 잠 시간을 좀더 늘려서 충분한 잠을 잘 잔 뒤에도 증상이 계속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