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심근경색 시술을 받은지 50일이 되었습니다.주의 사항 ...
심근경색 시술을 받은지 50일이 되었습니다.
주의 사항 ?
건강관리 (어떻게 운동) ?
음식습관은 ?
나이 50
몸무게 84kg, 키168 cm
답변
Re : 심근경색 시술을 받은지 50일이 되었습니다.주의 사항 ...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심근경색 수술을 받으셨다면 약한 강도의 유산소 운동부터 천천히 시작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사실 심근경색 수술을 받으신 경우는 현재 체력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운동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대학병원에서는 운동부하검사라고 하여 심폐지구력 수준을 평가한후 이에 맞는 운동처방을 내리는 시스템이 잘 되어있기 때문에 가능하시다면 체계적인 관리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만일 그것이 어렵다 하신다면 아주 가벼운 걷기 운동부터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동네 마실 나가는 수준으로 20-30분 정도 걸어보시고 얼마나 힘들었는지 그 정도를 체크하시고 가능하시다면 심박수까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약 2주 정도는 심박수 90-110정도 수준을 유지할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하루 30-60분정도 서서히 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심근경색 시술을 받은지 50일이 되었습니다.주의 사항 ...
정선화
정선화[영양사] 임상영양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선화 입니다.
심근경색으로 수술 받으시느라 고생 많으셨겠습니다.
관리 방법 및 주의사항 그리고, 식습관에 대해서 문의하셨는데.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하려면, 시술관련 내용 및 평소 질환 유무, 복용 약 등이 꼭 필요합니다.
해당 내용 추가해서 질문등록 해주시면, 도움이 되는 답변을 드릴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본적인 심근경색 식사관리요법 말씀드리겠습니다.
1. 염분 섭취 제한 - 심장의 부담을 줄이고, 울혈성 심부전및 고혈압 조절
2. 조금씩 소량 식사
3. 포화지방의 섭취 제한
4. 양질의 단백질 섭취 - 고기, 두부, 생선 등의 단백질 반찬도 골고루 섭취
5. 충분한 야채섭취 - 단, 김치 제외
6. 단단류 제외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