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혈압관련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6세 청년입니다. 혈압이 예전부터 (5년전) 부터 높았긴했는데요 저는 병원만 가면 긴장이되는 탓에 혈압이 높은줄알았습니다 160-100으로 병원에가면 이렇게나오더라고요. 최근 혈압에 대해 신경을 쓰게되어 가정내에 전자혈압계를 두어서 수시로 재고있는데요 평균적으로 수축기혈압 130-145왔다갔다 하며 이완기혈압은 80-90을 왓다갓다합니다. 현재 체중은 178/78정돈데요.. 혈압약을 복용해야할지 아니면 꾸준히 운동하여 체중감량할지 고민됩니다. 그리고 작년에 뇌 mri를 찍었을때 약간의 허혈성경색? 이 있다고했는데 당시 혈압약은 주지않고 기넥신만 처방하여 지금까지 6개월가량 복용중인데요 괜찮은건가요..??


답변

Re : 혈압관련 질문입니다.
손원진
손원진[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 입니다.

평상 시 집에서 평안한 상태에서 전자혈압계로 측정한 혈압은 정상 범위내로 보입니다.
또한 앉아서 재었을 때와 편안히 누워서 재었을 때도 혈압은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자동혈압계보다는 수동으로 직접 혈압을 재는 것이 더 정확하기도 합니다.

지금은 혈압약을 복용할 단계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진료 오시는 분들의 혈압을 체크 하면, 간혹 평상시는 정상이나 병원에만 오면,
혈압계 앞에만 서면 두근 거리며, 혈압도 높게 나오고 심박동수도 90회이상 빠르게 뛰는 분들이 있습니다.
긴장성 고혈압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병적인 단계는 아닙니다.

체중감량은 현재로서는 필요해 보이진 않으시네요.

고혈압은 가족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모님 중에 고혈압이 있으시다면, 혈압은 자주 체크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혈압 예방으로는
1. 규칙적인 운동: 걷기, 가벼운 등산, 약간 땀이 날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권하고 싶네요.
2. 짜게 먹지 않기
3. 너무 기름지게 먹지 않기
4. 뒷목, 어깨 긴장, 뭉침 관리 등을 권하고 싶습니다.
-특히나 긴장성 고혈압 경향이 있는 경우는 몸의 전반적인 긴장 완화를 위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만한 취미, 운동, 복식호흡등을 통한 호흡 수련 등을 권하고 싶습니다.
뒷목 긴장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넥신은 혈액순환제 개념으로, 허혈성뇌경색을 진단 받으신 병원과 상의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