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체중감량

현재 160.4에 55kg인 고3입니다. 52~3을 유지하다가 겨울방학이 지나고 55를 유지중인데요, 하루 정도 저녁을 가볍게 먹으면 54kg대, 배부르게 먹으면 55kg 초반, 과식에서 폭식정도 하면 56정도 나오는 고무줄 무게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꼭 토,일요일에 폭식을 한다는 것입니다. 소화가 안되서 불편할만큼 먹고 노루모에스산 이라는 소화제를 먹습니다. 배가 부른 걸 알면서도 미련하게 먹는 습관이 요즘들어 생겼는데, 고치고 싶습니다. 그리고 1차적으로는 53kg, 2차적으로는 50kg으로 가는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데 체지방량을 빼고 근육량을 늘렸으면 합니다. 현재 헬스장을 다니고 있고 적어도 일주일에 3번 이상은 꾸준히 다니고 있습니다. 6월 12일에 마감이고 그 날이 되면 제가 헬스를 다닌지 총 3개월이 됩니다. 아무쪼록 나머지 기간동안 헬스장도 알차게 다니고 싶은데 근육량을 늘리는 헬스장 이용법과 일종의 폭식증을 고치는 방법, 그리고 군것질 줄이는 법, 요요없이 53kg으로 가는 디이어트법 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부탁드립니다. 도와주세요. 지금도 많이 먹어서 속이 불편해요. 살이 찐 제 모습을 보니까 짜증도 나구요.. 진짜 간절합니다. 원하신다면 사진도 보내드릴 수 있고, 제게 도움을 주시는대로 바로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체중감량
강대원
강대원[전문의] 뽐나게빼의원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강대원 입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목적과 전략에 대한 궁금증 이시군요.

지금부터 제가 말씀드리는 내용은 건강학적인 내용보다는 '미'를 다루고 있는 의사로서
아름다움의 관점에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이어트 시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을 높여 요요를 막고 같은 활동에도 많은
에너지 소모를 유도해 다이어트에 성공한다는 개념이 정설입니다.

허나 여성의 경우 근육이 커지면 몸전체 라인의 변화가 함께 나타납니다.
결국 이는 만족스런 무게에 도달할수는 있어도
아름다운 여성적인 몸매를 만드는 점에서는 손해를 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여성의 몸이 아름다움을 유지한채 적절한 무게에 도달하기 위해선 새로운 고민이 있어야 합니다.

본인 운동강도의 50%의 강도로 90분이상의 운동을 일주일에 6회 이상하는 컨셉인것입니다.
결국 이는 근육의 크기는 증가시키지 않은채 에너지를 태우는 형태의 다이어트 입니다.

물론 식이조절이 60%이고 상기운동이 40% 임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질문자분처럼 체질량지수를 가지시지 않은 분께 적합한 전략으로
표준이상의 체형이라면 상기전략의 수정이 필요 할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멋진 몸매 만드시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체중감량
박수정
박수정[]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수정입니다. (*^^*)

체중감량을 위해 운동을 잘 실천하고 계시네요. 식습관 개선을 하시면 곧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폭식을 하는 이유]
스트레스가 지속될 경우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식욕이 왕성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비교적 자유로운 주말에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고열량, 고나트륨 식품 섭취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감정 변화가 나타나거나 계획성 없는 무리한 체중감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다 건강한 방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량 조절 방법]
1. 폭식과 과식 방지를 위해 식사는 거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사 일기 작성을 통해 폭식했을 때의 감정, 상황, 섭취 식품 및 섭취량을 작성해보세요.
3. 파란색 그릇을 사용해보세요. 식욕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4. 메뉴 선택 시 고단백질의 메뉴를 선택하여 섭취해보세요.
5. 식이섬유(채소 및 야채)→단백질(어육류, 콩류, 달걀 등)→탄수화물(밥)의 순서로 섭취해보세요. 혈당이 상승되는 것을 막아주고 포만감을 빨리 느낄 수 있습니다.
6. 식사 30분 전 1~2잔의 물 섭취를 통해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여보세요.

▶[추천 방법]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이 제일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음식 섭취는 다른 방법에 비해 접근이 쉬우나 체중증가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걷기나 스트레칭 등을 통해 땀을 흘리고 만족감을 경험해보세요. 평소 하고 싶었던 일을 조금씩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만약 위의 내용이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기억하세요!
▶▶식사 거르지 않기!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