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하루에 먹은 칼로리 이상을 소모해야 다이어트 되나요?
하루에 먹은 칼로리 이상을 소모해야 다이어트 효과가 있나요?
답변
Re : 하루에 먹은 칼로리 이상을 소모해야 다이어트 되나요?
윤혜진
윤혜진[영양사] 내츄럴팜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혜진 입니다.
우리의 신체는 칼로리를 사용함으로써 움직일 수 있고 일상적이 생활을 할 수있는데요.
기초대사량 활동대사량 등으로 사용되는 칼로리를 나눠두었습니다.
기초대사량은 숨쉬고 눈깜빡이고 심장뛰는 기본적으로 우리몸이 유지되는데 사용되는 대사량을 말하는 것이구요
활동대사량은 우리가 생활하는데 움직이고 운동을 하고 직장생활을 하고 공부하는 등의 활동에 사용이 되는 대사량을
말하는 것입니다.
신체에 지방량과 근육량을 비교했을 경우 비만이라고 생각되는 분들은 근육량보다 지방량이 많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운동처방을 할 경우 근육량을 더 높여주어 기초대사량을 자연스럽게 높여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을 기본구성으로
짜고있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근육량을 늘려주는 운동을 하시고 평소보다는 활동하는 양을 더 많이 해주신다면
체중이 더 늘어나는 현상은 쉽게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많이 움직이시고 활동을 많이 해주세요~
올해도 건강한 식단으로 건강한 생활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하루에 먹은 칼로리 이상을 소모해야 다이어트 되나요?
이지혜
이지혜[영양사] 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지혜 입니다.
살이 빠지는 기본적 원리는 자신이 섭취한 칼로리 이상을 소모해야 빠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섭취 칼로리 이상 소모해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 맞습니다.
이론을 바탕으로 말씀드리자면, 1kg의 체중감량을 위한다면 7,000kcal를 줄여야 합니다. 그러나 이는 신체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일주일에 0.5kg 정도의 체중 감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0.5kg은 3,500kcal를 줄여야 하는데, 이 때 섭취량으로만 500kcal를 줄일 경우 공복감이 심해져 오히려 식탐이 생겨 다이어트 기간 종료 후 조절 능력이 깨져버려 폭식 증상이 생기고 체중이 도로 늘어나는 요요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감량 시 운동으로 소모하는 열량을 늘리고 섭취량을 줄이는 것을 병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 2,500kcal를 섭취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하루에 섭취량의 10-15%의 양을 줄여 약 300kcal를 줄이며, 운동을 통해 200kcal를 소모해서 하루 500kcal 줄인다면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의 경우, 70kg의 성인 기준으로 200kcal를 소모할 수 있는 중강도의 운동으로는 자전거타기, 걷기, 수영 등이 있습니다. 제시한 운동을 할 때, 30분 동안 등에 땀이 날 정도의 강도로 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