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전신 시림증상 원인이 뭘까요

저희 엄마가 1년전부터 발바닥이 아프다고 하셨었습니다. 발바닥에 시림증상이 나타나면서 지금현재에는 허리까지 시려움이 타고 올라오는 것 같다고 하십니다. 에어컨 바람은 물론 냉장고 문도 열지 못하시고 점점 더워지고는 있는데 아직도 두꺼운 옷들을 많이 껴입으셔야 합니다. 더군다나 갱년기까지 함께 오시면서 몸은 찬데 식은땀도 많이 흘리시고 밤에 잠도 많이 설치셔서 몸무게도 많이 줄으셨습니다. 원인을 알수가 없어서 저희 가족 모두 마음고생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혹시 저희 엄마와 같은 사례가 있으신 분이 있었을까요? 원인을 알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Re : 전신 시림증상 원인이 뭘까요
지은혜
지은혜[한의사] 은혜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0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상담의 지은혜 입니다.

발바닥에서 시작한 통증과 시림이 심해지면서 현재 허리와 전신에도 심한 시림현상을 느끼고 계시네요.
갱년기 증상이 동반되시면서 식은땀과 수면불량, 체중감소도 있으시군요.

온몸의 시림은 매우 다양한 이유로 인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설명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발바닥통증은, 허리문제로 인해서 신경이 눌려서 나타날 수도 있고, 족저근막염때문에 나타날 수도 있고,
종아리근육때문에 나타날 수 도 있고, 갱년기증후군으로 인해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현재 말씀하셨던 다양한 증상들은 대부분 다 갱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특히 추위더위에 지나치게 민감해지거나, 원인을 알 수 없는 추위와 더위가 나타나는 등 한열의 변화는
갱년기 증후군에서 아주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또 갑상선암으로 인해 호르몬제까지 복용하시는 상황이라면 갑상선 자체가 우리 몸에서
보일러의 온도조절장치라고 비유할 수 있는데, 이부분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상담을 해보셔야 명확하게 설명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갱년기를 잘 보내는 것이 이후 삶의 질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보다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부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