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공복 유산소 운동 질문드립니다.
공복 유산소 운동 질문드립니다. 저는 키 159에 몸무게 79kg인 24살 여자입니다. 작년 한 해 시험준비를 하느라 살이 급격하게 쩌버렸고 건강에도 이상이 오는 것 같아 살을 빼려고합니다.
1. 제 체중에 공복 유산소 운동이 다이어트에 맞는 방법인가요?
2. 공복 유산소 운동을 한다면 어떤 방식이 좋을까요?
Ex 지방분해에 도움되는 녹차등을 마시고 조깅1시간 등
답변
Re : 공복 유산소 운동 질문드립니다.
조은유
조은유[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은유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키/체중을 표준체중 기준의 백분율(PIBW, Percentage of Ideal Body Weight)로 나타내면 149%로
고도비만(고도비만기준: 130% 이상)에 속하며 체중감량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우선, 영양사의 입장에서 체중감량을 위한 식단 관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체중감량을 위해 질문자님께 권해드리는 하루 섭취 칼로리는 약 1700칼로리 입니다.
이는 매끼니(하루 세끼 섭취 기준): 밥 2/3~1공기, 어육류찬 1~2찬, 채소찬2~3찬으로 구성되며,
간식은 하루 1~2회 과일 및 우유 1컵의 수준입니다.
생각보다 조금 양이 많은가요? ^^ 세끼 규칙적 식사는 일정 시간마다 신체에 에너지를 공급하여,
오히려 체내 저장된 에너지를 원활하게 사용하여 지방분해에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오히려 다이어트를 위해 무리하게 소식 또는 절식을 할 경우, 체내의 에너지 소비 대사가 원활하지 못하여 공복 시
사용할 에너지를 만들 기 위한 체내 저장에너지가 증가하게 되어 오히려 살이 더 찌게 됩니다.
따라서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식사를 꾸준히 이어가시는 것이 장기적인 체중감량을 봤을 때 훨씬 효과적입니다.
또한, 녹차가 실제로 지방분해에 도움이 되는 성분은 있으나 체중감량이 직접적인 요인을 주는 것은 아니므로,
위에 말씀드린 식습관 조절부터 우선 하시고, 하루 1~2잔 갈증 시 녹차를 마시는 것은 무관합니다.
식사 준비 시, 기름이 많은 튀김, 볶음 보다는 찜, 조림, 무침, 샐러드 등의 조리법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은 필수요소이며, 공복 시의 운동은 체내의 체지방을 에너지를 쓰이는 데 더 효과적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산소와 근력운동이 고루 갖춰진 운동으로 식사요법과 함께 꾸준히 병행하시길 바랍니다.
운동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운동상담사 선생님과 상의하는게 더 좋을 것 같네요. ^^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공복 유산소 운동 질문드립니다.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자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우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답변
Re : 공복 유산소 운동 질문드립니다.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공복시 운동을 진행한다고 하여, 지방을 감소 하는 것이 아닌 운동강도에 따라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또한, 고강도의 운동을 진행 하셔도, 에너지 시스템에 의해 지방이 감소 합니다.
처음 부터 운동강도를 높게 설정하신다면, 운동상해가 발생 할 수 있으니 질문자님의 신체체력에 맡는 운동을 수행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