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 제대로 잘하고 있는지긴 궁금합니다
지금 키 162에 97.7키로 여자인데요
제가 다이어트를 하고 잇는데 제대로 잘하고 있는지긴 궁금합니다.
(참고로 제가 2월에 당수치가 400정도여서 당약을 먹엇엇는데 지금은 당약먹고 식후당수치 100안쪽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2월 6일부터 다이어트를 시작해서 110키로에서 현재 4월2일 97.7키로 까지 뺏습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한달은 총 11키로, 99키로까지 빠졋엇고 3월로 들어서서는 정체기인지 많게는 101~99키로 까지 왓다갓다하더라구요 지금도 계속 그러구요
운동은 2월엔 정상까지 15~20분정도되는 낮은산과 왕복 1시간20분정도 걸리는 평지걸엇어요
근데 살은 잘빠졋지만 살이 조금씩 탄력도 없고 쳐져잇어서
3월부턴 근력운동도 함께햇어요
3월부터는 낮에 조금 높은산 왕복 2시간20분정도 걸리는 산에 갓다가 저녁에는 저녁먹고 실내 자전거(45분)를 타면서 상체운동 30분햇어요
그리고 방에서 스쿼트 30회, 플랭크 30초(4번) 스트레치과
이런저런 운동하고 그럼 1시간정도가 지납니다
식단은 정해놓은것은 없지만 아침에 사과한개 바나나한개먹고 현미밥 한수저 반찬과 먹고
점심엔 밀가루종류빼고는 고기, 쌀국수, 현미밥 이런걸 주로 먹고
저녁에도 점심과 비슷하게 먹습니다
뭐든 먹을때 배부르게 먹지않고 천천히 먹고 아쉬울때 수저 놓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 제대로 잘하고 있는지긴 궁금합니다
유승원
유승원[전문의] 레이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유승원 입니다.
유지하기가 정말 쉽지 않은 것이 다이어트입니다.
아주 훌륭하게 잘 진행하고 계시며 운동은 적절한 양과 시간으로 보입니다.
식이는 종류는 적당해 보이고, 만약 이정도 운동과 식이를 동일하게
2-3주 더 유지하시다가 체중감소가 없으면 식사량을 조금 줄여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 제대로 잘하고 있는지긴 궁금합니다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열심히 감량하시느라 고생 많으셨겠어요.
운동의 경우 유지하실 수 있으실지 걱정이 되네요.
체중 감량을 하다보면 정체기 시점도 오고 초반 부터 운동량을 많이 잡고 식단 조절을
무리하게 할 경우 점차 지쳐오고 요요가 올 가능성도 높거든요.
우선은 운동은 탄력을 위해 근력 운동도 포함 시켜주신 점은 좋아요.
근력 운동의 경우 근육이 치유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휴식도 중요하므로
매일 하시는 것 보다는 최소 격일 또는 주 3회 정도로 조절해서 해주시면 좋아요.
식사의 경우 적어주신 부분을 보면 아침에는 탄수화물 위주이며,
점심과 저녁도 단백질과 탄수화물만 섭취하는 패턴이네요.
참고하실 식사내용으로 아래사항 참고하시면 좋겠어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 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참고하셔서 현재 패턴에서 보완 및 수정해서 건강한 다이어트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