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궤양성대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이 뭐가 있을까요?
궤양성대장염에 좋은음식과 안좋은음식이 뭐가있을까요?ㅜㅜ
답변
Re : 궤양성대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이 뭐가 있을까요?
구광모
구광모[전문의] 구광모항외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구광모 입니다.
도움이 되는 특별한 음식은 없으며 충분한 영양 공급과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하므로
자연에서 나는 신선한 제철식품을 골고루 섭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궤양성대장염의 원인이 완전히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서구식과 연관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밀가루, 육류 및 유가공식품 섭취등은 가급적 줄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져있는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으로는 콩, 야채, 절인 채소, 오렌지, 레몬, 과일 주스,
시거나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마가린, 설탕,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우유 등을 들 수 있지만,
이러한 음식들이 항상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은 아니므로 무조건 피하시는 것보다
식사 일지를 기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궤양성대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이 뭐가 있을까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궤양성 대장염에 도움이 되는 식습관에 대해 도움 드릴게요.
섬유소는 대장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지만, 궤양성 대장염의 경우 고섬유질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드럽게 익혀서 섭취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패턴을 갖도록 해주시고, 과식과 폭식은 피하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수분의 섭취도 중요하나, 장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탄산과 카페인은 되도록 자제해 주시며
차가운 물 보다는 미온수의 물 섭취를 권해 드립니다.
또한 유제품은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제안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