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잦은 트림으로 문의드립니다

2016년 12월에 식후, 공복 가릴 것 없이 트림이 계속되어 2016년 12월 6일에 위내시경을 받았습니다.
내시경 검사 결과 이상없고 깨끗하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2016년 12월 25일에 대학병원에서 복부 CT 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 결과 간담췌를 비롯해 이상없음 판정 받았습니다.

2017년 1월에 대장내시경 정기 검진에서도 깨끗하다는 소견을 들었습니다.(평소에 과민성대장 증상이 있어 설사도 자주 합니다.)

2017년 2월 중순에 또 트림이 계속되자, 2017년 3월 4일에 내시경을 한번 더 받았는데 또 아주 깨끗한 정상으로 판정되었고 소화제를 비롯한 위장약을 받았습니다. 내시경 결과 위가 예민하다는 소견을 들었습니다.

그 후로 괜찮아지다가 현재 3월 말에 또다시 트림이 계속되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속쓰림, 신물 넘어오는 것,콕콕 쑤시거나 찌르는 소화불량 증상은 없고 단순히 트림만 계속됩니다. 위에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들고 신경을 쓰게 되면 트림을 하게 됩니다. 트림을 하고 나면 시원한 느낌이 들고, 쓰리거나 답답한 것도 없습니다.

단순히 스트레스성 질환일까요? 아니면 기능성 소화불량인가요?
평소에 예민하고 건강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입니다.


답변

Re : 잦은 트림으로 문의드립니다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트림으로 인해 일상적인 대화에 지장이 있다면 치료를 받아야 하고 이정도는 아니라 하더라도 본인이 생각하기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불편하다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생활요법만으로 경과를 보는 것도 가능한 방법입니다. 음식을 30번씩 천천히 꼭꼭 씹고 식사량을 줄이며 체중감량을 통해 트림을 어느정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트림은 실제 식도와 위 사이에서 트림이 나거나 음식물이 역류되지 않도록 조여주는 근육의 힘이 약해져서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소화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관련 없이 식도 내에서 트림을 유발하는 경우도있는데 이는 정신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치료를 원하신다면 관련 전문가의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